“조 수석 퇴진 없을것” 밝혀

한국당 “文독단·전횡” 비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특별감찰반 비위문제와 관련, 조국 민정수석에게 특감반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체코·아르헨티나·뉴질랜드 순방을 마치고 전날 귀국해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 수석에게 특감반 문제에 대해 보고받고 이같이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임 실장과 조 수석에게 특별감찰반 문제의 진행 경과와 개선방안에 대해 보고를 받은 뒤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을 위해 관리 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감반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문 대통령은 “대검 감찰본부의 조사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국민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고 김의겸 대변인이 전했다.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의 이런 언급은 청와대의 대처가 대체로 잘 이뤄졌다는 뜻인가’라는 물음에 “그렇다”고 답했다.

‘조 수석 퇴진에 대해서도 그럴 의도가 없다는 뜻으로, 사실상 유임하겠다는 뜻으로 해석하면 되느냐’는 질문엔 “조 수석에 대해서는 변동이 없었다”고 답했다.

김 대변인은 ‘특감반 문제뿐 아니라 음주운전 등 공직기강 해이 문제가 계속 불거졌는데, 이에 대한 문 대통령이나 조 수석이 입장을 낼 계획은 없느냐’는 말에는 “특별한 계획은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자유한국당은 ‘청와대 특별감찰반 비위 의혹과 관련한 조국 민정수석 책임론’과 ‘경제지표 부진에 따른 경제정책 실패론’을 양대 고리로 삼아 정부·여당에 대해 비판 수위를 한층 강화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취재진과 만나 “문 대통령의 독단과 전횡이 국민들의 마음을 힘들게 하고 있다. 인사검증 부실, 청와대 내부의 비리 등에 대해 책임을 물어야 할 대상이 있는데 대통령이 모르쇠로 일관한다면 전임 박근혜정권과 다른 게 하나도 없다”고 비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