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기술연구원 추진사업

국비 비중 낮아 예산 부담

도시철도망 계획도 미확정

타지자체와 경쟁 감안 결정

▲ 자료사진
울산에 신 대중교통수단으로 트램(노면전차) 도입을 추진중인 울산시가 한국철도기술연구원(KRRI·이하 철도연)이 공모에 나선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구축사업에 신청하지 않는 것으로 방침을 세웠다. ‘국내 1호 트램’이라는 상징성은 크지만, 시비 부담이 적지 않을 것으로 보이고, 용역이 진행중인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황에서 향후 상용 운영이 가능한 노선을 제안하는 것도 맞지 않다는 판단에서다.

울산시는 5일 철도연의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선정’ 공모 사업과 관련, 신청하지 않을 것이라고 입장을 밝혔다.

트램 건설을 검토중인 여러 지자체 중 하나인 울산시는 그동안 유력한 공모신청 후보군으로 꼽혀왔다.

실제로 철도연의 사업공고가 뜨자 울산시는 지난달 8일 열린 사업설명회에 직접 참석해 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을 파악하기도 했다.

하지만 내부 검토 끝에 시는 공모에 따른 이익이 많지 않다고 판단했다.

먼저 예산의 부담이다. 철도연 공고문에 나와있듯 이번 공모사업에서 지자체에 지원되는 건설 및 운영비용은 최대 약 110억원 정도다.

나머지 건설비용은 지자체가 떠맡는 매칭방식이다. 보통 트램 건설비는 지하철의 6분의 1 수준으로 1㎞ 건설에 200억원에서 250억원(순수 건설비용)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적어도 지자체가 건설비용에만 100억원 이상의 예산을 투입해야한다는 것이다. 여기에 시는 복선 1㎞ 내외의 이 실증노선을 구축하게 되면 연간 10억원 정도의 운영비가 발생할 것으로 보고 있어 시비 부담이 적잖을 것으로 봤다.

인천도 국비 지원 비율이 높지 않고, 안정성 등이 검증되지 않았다고 보고 이번 공모사업에 신청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

공모 신청을 두고 경쟁을 펼칠 타지자체와의 비교와 현실성도 고려됐다.

철도연의 이번 공모 평가 항목을 살펴보면 노선계획에 대한 점수가 가장 높다. 현재 울산시가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수립하는 과정에 있다는 점에서 이미 정부로부터 도시철도망 구축계획을 승인받은 일부 타 지자체와의 경쟁이 쉽지 않다는 것. 또 향후 실증노선과 연계해 상용노선을 확대해 나가야한다는 점에서 최종적으로 확정되지도 않은 노선을 공모사업에 제안하는 것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국내 1호 트램 도시’라는 상징성과 그 타이틀에 대한 홍보성은 크지만 내부 검토결과 공모를 통한 실익이 크지 않다고 보고, 공모에 신청하지 않기로 결론 내렸다”며 “현재 진행중인 도시철도망 구축 계획 수립 용역은 내년 상반기 마무리 될 예정이다”고 말했다.

이번 철도연의 무가선 저상트램 실증노선 공모는 오는 14일까지 신청을 원하는 지자체가 제안서를 내야한다.

한편, 트램은 이용이 편리하고 환경과도 조화를 이루는 교통수단으로 평가되고 있다. 도시철도 중 건설비와 운영비가 가장 저렴하다는 장점도 있다.

광역시 중 인천에 이어 두 번째로 면적이 넓지만 대중교통 수단은 시내버스가 유일해 새로운 대중교통 도입의 필요성이 제기돼 온 울산에서도 송철호 시장 취임 후 다시 트램 도입이 추진되고 있다.

김준호기자 kjh1007@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