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 거대양당 합의
당초보다 5조 이상 감액
유치원법 처리도 공감대
선거제 개혁 내용은 빠져
野 3당 “야합” 강력 반발

▲ 더불어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자유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왼쪽부터)가 6일 오후 국회에서 내년도 예산안 합의 결과를 발표하며 손을 맞잡고 있다. 연합뉴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과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등 거대 양당이 7일 본회의를 열어 내년도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전격 합의했다.

이번 합의는 정기국회 회기 내 마지막 본회의에 수정 예산안을 처리하는 방식으로, 지난해(12월6일 0시37분)보다도 하루 늦은 예산안 처리다. 기획재정부의 예산안 실무작업에 적지 않은 시간이 소요된다는 점을 감안할 때 본회의 차수를 변경해 8일 새벽에 처리할 수도 있다.

민주당과 한국당, 두 거대정당이 손잡은 모양새로, 당장 야 3당은 ‘야합’이라며 강력 반발했다. 선거제 개혁이 빠진 합의에 반발하는 바른미래당과 민주평화당, 정의당이 본회의 참여를 거부할 가능성도 있어 거대 양당만 손잡고 예산안을 처리했다는 오명을 남길지 주목된다.

민주당 홍영표 원내대표와 한국당 김성태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합동 브리핑을 통해 밝힌 예산안 합의문에 따르면 양당은 470조5000억원 규모의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서 5조원 이상을 감액하기로 했다. 감액 규모 등을 고려한 증액 규모와 사업이 확정되면 정확한 내년도 예산 규모가 나온다.

양당은 첨예한 쟁점이었던 4조원 세수결손에 대한 대책에도 합의했다.

정부가 내년도 예산안을 국회에 제출한 이후 추진한 지방소비세 인상, 유류세 인하에 따른 국채 발행 규모를 고려해 올해 안에 국채 4조원을 조기에 상환하고, 내년 국채 발행 한도는 정부 예산안보다 1조8000억원만 추가 확대하기로 했다.

양당은 정부의 공무원 증원 요구인력 중 3000명 감축, 아동수당 만 5세 이하 전원 지급(내년부터 월 10만원), 아동수당 지급대상 초등학교 입학 전 아동으로 확대(내년 9월부터), 출산 지원제도 개선 방안 마련, 이·통장 활동수당 인상 방안 강구 등에도 뜻을 모았다. 사립유치원의 공공성 강화를 핵심으로 한 ‘유치원 법’의 7일 본회의 처리에도 양당 원내대표는 공감대를 이뤘다.

 

다만 민주당과 한국당의 합의문에는 그동안 여야 3당 교섭단체가 논의해온 선거제 개혁과 관련한 내용은 포함되지 않았다.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줄기차게 요구해온 야 3당의 목소리가 반영되지 않은 셈이다. 특히 제2야당이자 원내교섭단체인 바른미래당은 이날 오후까지 예산안 협상에 참여,‘선거제 개혁의 약속 없는 예산안 처리는 안된다’는 입장을 폈으나 거대 양당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민주당과 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이 빠진 예산안 처리에 전격 합의하자 야 3당은 ‘거대 양당의 야합’이라며 강력 반발했고, 정국이 급격히 얼어붙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바른미래당 김관영·평화당 장병완·정의당 윤소하 원내대표는 합동 기자회견을 통해 “민주당과 한국당의 기득권 욕심이 정치개혁의 꿈을 짓밟고 있다”며 “기득권 양당의 기득권 동맹을 규탄한다”고 밝혔다.

다만, 민주당과 한국당은 예산안의 본회의 처리 직전까지 야 3당과 물밑 협상을 이어갈 수 있다. 이를 통해 선거제 개혁과 관련해 야 3당이 어느 정도 만족할만한 타협안을 얻는다면 의석수의 압도적 우위를 앞세워 소수를 배제하는 원내 1, 2당만의 불완전한 합의 처리는 피할 수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