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조사내용 공개·근로자 참여 활성화를”

▲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과 6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산업현장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주체별 역할 및 제언’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산업현장에서 대형사고가 끊이지 않고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유사한 사고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정부가 조사내용을 공개하고, 또 사고조사 과정에 근로자와 민간의 참여를 활성화시켜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울산혁신도시에 본사를 둔 안전보건공단(이사장 박두용)은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김학용 위원장과 6일 국회도서관 소회의실에서 ‘산업현장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주체별 역할 및 제언’에 대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재계·학계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한 이날 심포지엄에서는 최근 5년간 발생한 대형사고의 원인 분석과 시사점 고찰, 재해예방을 위한 주체별 역할 등이 논의됐다.

천영우 인하대 교수는 “대형사고의 원인에 대한 심층적인 분석을 위해 정부가 충분한 시간과 다양한 실태조사를 보장하고, 유사한 사고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조사내용을 공개해야 한다”며 사고의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조사내용 공개를 제언했다.

김광일 한국노총 안전보건연구소장은 산재보상 통계의 문제점을 지적하고 사망재해에 대한 무관용 원칙 수립과 근로자의 심리적 안정이 보장되는 근로환경 제공 등을 제언했다.

또 최명선 민주노총 노동안전보건실장은 사고조사 과정에 근로자, 민간의 참여를 활성화시키고 사고분석 및 조사결과의 정책 반영, 법 개정을 통한 발주자의 책임강화 등을 주문했다.

전승태 경총 팀장은 민간 참여 중심의 조선업 조사위원회 운영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법 개정에 산업계 의견 반영과 재해예방을 위한 노사정 역할 등을 제언했다.

박두용 공단 이사장은 “산업현장 대형사고를 다양한 시각으로 분석하고 대응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모은 지혜는 안전한 일터를 만들기 위한 제도 개선에 큰 역할을 할 것”이라며 “공단은 일하는 모든 사람들이 안전하고 건강하게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차형석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