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경찰서등 서부에 밀집

주민들 치안·안전공백 우려

경남 양산시 동부지역(덕계·평산·서창·소주동) 주민들이 상대적인 소외감 해소를 위해 각종 공공기관 유치를 요구하고 있다.

동부지역은 2007년 4월 분동될 때까지 ‘웅상읍’이라는 단일 행정권이었다. 그동안 천성산을 경계로 생활권이 다른 동부지역 주민들은 시청이 있는 서부지역에 비해 상대적 소외감을 느껴왔다.

10월 말 기준 동부지역 인구는 9만4776명으로 서부경남 군 단위 지역보다 인구가 많지만 주민 안전과 직결된 경찰서와 소방서 본청은 모두 서부지역에 있다. 이에 주민들은 서부지역에 양산신도시가 조성되면서 지역 간 격차가 더욱 벌어졌다며 삶의 질 향상을 위한 공공기관 신설을 요구하고 있다.

현재 양산경찰서는 동부지역에 파출소 10곳·지구대 1곳을 운영하고 있다. 이곳에는 서창·덕계·소주파출소 3곳에서 67명이 치안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지난해 전국 평균 경찰관 1명당 담당인구 444명과 비교하면 3배가 넘는 1414명을 경찰관 1명이 맡고 있는 실정이다.

웅상지역의 치안수요가 증가하자 2016년 12월 소주파출소를 개청했지만 주민들의 치안 불안은 여전하다. 아파트가 밀집한 평산동은 파출소조차 없어 덕계파출소에서 업무를 맡고 있기 때문이다.

소방서도 경찰서와 상황이 다르지 않다. 도시가 팽창과 함께 난개발이 이뤄진 웅상지역은 주거지와 공장이 뒤섞여 있는 곳이다. 농공단지 1곳과 공업지역 3곳이 있고, 산단 3곳을 조성하는 등 산업·유통·교통 요충지로 복합화재 위험성이 높은 곳이다. 웅상지역에 웅상·평산 119안전센터 2곳이 운영되고 있지만 고급장비가 배치되지 않아 대형화재에 즉각 대처하기 어렵다는 지적이다.

이처럼 인구 증가에 따른 공공기관 신설 요구가 커지고 있지만 현실적으로 부지와 인력 확보, 예산 문제 등으로 상급기관 승인이 쉽지 않은 것이 현실이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