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28일 시청 로비서 전시회

장도·모필·옹기·벼루장 작품에

일산동 당제 별신굿 영상 소개

11~14일 공개시연 행사도 열려

울산시는 오는 10일부터 28일까지 19일간 시청 본관 1층 로비에서 ‘울산시 지정 무형문화재 전시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울산시 지정 무형문화재를 시민들에게 공개해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드높이고 우리 고유의 문화를 계승·발전시키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전시에서는 장도장, 모필장, 울산옹기장, 벼루장 등 총 4개 종목의 장인들이 직접 제작한 작품과 일산동 당제 별신굿을 영상으로 만나 볼 수 있다.

특히 11일부터 14일까지 무형문화재 기능 보유자들이 평소 사용하는 도구로 직접 작품을 제작하는 과정을 볼 수 있는 공개시연 행사가 마련된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행사는 울산의 무형문화재 전 종목을 한 곳에서 관람할 수 있는 귀중한 시간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현재 울산시 지정 무형문화재는 장도장, 일산동당제(별신굿), 모필장, 울산옹기장, 벼루장 총 5개 종목이다.

제1호 장도장은 장도(粧刀)를 만드는 기능을 가진 장인을 말하는 것으로, 은장도를 만드는 작업 중 오동상감기법(烏銅象嵌技法)은 울산지역에서만 보이는 고유의 기법이다. 제2호 일산동당제는 유교식 제사와 세습무의 무속의식이 합쳐진 형태로 내륙지방의 동제(洞祭)와 달리 세습무들의 별신굿 중심이라는 것이 특징적이며, 총 24거리로 구성돼 있다.

제3호 모필장은 붓을 만드는 장인을 말하는 것으로 보유자 김종춘씨는 족제비 꼬리털로 만든 황모붓과 암노루 겨드랑이털을 사용한 장액붓을 제작한다. 제4호 울산옹기장은 전국 최대의 옹기집산지인 울주 외고산 옹기마을에서 옹기 제작에 종사해온 장인들로 구성된 울주외고산옹기협회가 울산 전통옹기의 맥을 잇고 있다.

제5호 벼루장 유길훈씨는 반구대 일원에서 발견한 벼룻돌을 이용해 전통 벼루를 만드는데, 이 벼룻돌과 어울리는 형태와 반구대 관련 문양 등을 지속적으로 연구해 제작하고 있다.

한편 울산시는 무형문화유산 전수조사 결과를 토대로 2017년 벼루장을 지정하고, 올해 장도장의 신규 보유자로 장추남 씨를 인정예고 하는 등 울산의 전통문화로서 대표성을 지닌 무형문화유산을 지속적으로 발굴해 무형문화재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석현주기자 hyunju021@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