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사업개발 지원등 역할

기능 중복·효과 미검증 우려

경남 양산시가 산업진흥 지원을 위해 추진 중인 ‘양산산업진흥원’ 설립이 사실상 무산됐다.

양산시는 내년 4월 양산비즈니스센터 개관 전 양산산업진흥원을 출범시킨다는 계획을 보류했다. 전임 시장이 추진한 사업이 단체장이 바뀐 뒤 보류되자 상공계는 사실상 철회로 받아들이고 있다.

시는 올해 초 비영리 재단법인 형태의 양산산업진흥원을 설립키로 했다. 양산산업진흥원은 기업 지원 시설인 양산비즈니스센터와 첨단하이브리드 기술지원센터의 운영과 연구개발 지원, 정책 개발 및 정부 공모에 응모할 사업 개발 등 역할을 담당할 계획이었다.

지난 7월 재단 설립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타당성 검토 용역 결과가 나오자 시는 내년 초 양산산업진흥원을 개소한다는 목표를 세우고 추진했다. 지역 기업은 물론 미래 먹거리 산업으로 육성하려는 항노화 바이오산업을 뒷받침할 지원기관이 필요하다는 판단에서다.

하지만 방향성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끊이질 않았다. 우선 현재 기업지원업무를 담당하는 시와 상공회의소 등 기존 기관과 산업진흥원이 차별성을 갖지 못한다는 점이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연구’와 ‘기업지원’이라는 방향을 정했지만 이를 실현할 구체적인 방안이 모호한 상황에서 일부 광역단체를 제외하고 기초단체에서 운영하는 산업진흥원이 기대만큼 큰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다는 점도 부담으로 작용했다. 설립 효과를 명확하게 검증하지 않은 채 섣불리 산업진흥원 설립을 추진한다면 ‘옥상옥’이 될 수 있다는 우려도 보류의 요인이 됐다.

특히 김일권 시장 취임 후 산업진흥원의 설립 목표와 방향에 대해 심도 있는 접근이 필요하다는 태도도 보류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전임 시장이 ‘기업지원 컨트롤타워’라는 청사진을 내놓았지만 실제 설립 준비 과정이 충분하지 않았다고 판단, ‘기능 중복’과 ‘효과 검증’ 문제를 면밀하게 살펴야 한다는 생각이다.

양산시 관계자는 “양산산업진흥원 설립 계획이 완전히 철회된 것은 아니며, 상황을 다시 면밀히 분석한 뒤 설립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