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도심단절·균형발전 저해

구포역~부산진역 구간 지하화

시민 이동권·정주여건 개선

부산지역 도심을 가로지르던 경부선 철로가 땅속으로 들어가고 위쪽 부지를 도시 발전 축으로 활용하는 도심 대개조 프로젝트가 시동을 건다.

부산시는 내년 국비에 경부선 철로 지하화와 부전 복합역 개발 기초 타당성 검토 용역 사업비 35억원을 확보해 내년부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35억원의 용역비 확보로 향후 1조5810억원에 해당하는 전체 경부선 철로 지하화 사업의 확실한 계기가 마련됐다.

경부선 철로는 개항 이래 100여년 넘게 부산 도심을 관통해 지역을 단절시켜 왔으며 도시의 균형발전을 저해하는 최대 요인으로 꼽혀 왔다.

그동안 부산역 일원 철도시설 재배치 사업을 추진해왔으나 경부선 철로 주변 주거환경 개선에 그쳐 도심기능을 근본적으로 회복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었다.

특히 가야조차장에서 부산진역 일대에 그물망처럼 가로놓인 철로 시설은 부산 도심부를 4등분으로 갈라놓아 도심 공간을 심하게 왜곡해 왔다.

이에 따라 시민 이동권과 생활권도 심각하게 침해해 정주여건과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가장 큰 걸림돌로 지적돼 왔다.

타당성 검토 용역비가 확보됨에 따라 철로변 주거환경의 획기적 개선과 함께 도시공간구조 변화를 통해 도시균형발전을 추진해 나갈 수 있는 초석을 마련하게 됐다.

시는 경부선 구포역에서 부산진역까지 도심 철로 구간을 지하화하면 낙동강권 친수공간 개발 등 서부산 발전을 앞당기고 북항재개발 사업, 도시재생 뉴실사업 등과 연계한 부산 원도심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박진우기자 iory8274@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