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시교육청 내년 사업 246개

학생자치활동·진로교육 강화
학부모 교육비 부담은 줄이고
시민·지역사회 참여 늘리기로
교직원 행정업무 경감에 초점

울산시교육청이 학생자치 활동과 진로교육 강화 등 학교현장에서 변화하는 246개 사업을 발굴해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시교육청은 교육활동에 전념할 수 있는 환경조성을 위해 교육청의 전시·행사성 사업을 점차적으로 폐지하거나 축소해 나가고 단위학교에서는 교육의 본질에 충실할 수 있는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학생 중심의 수업혁신, 자율과 책임의 학교민주주의 실현, 참여로 소통하는 울산교육 등 학교현장과 관련된 변화된 사업내용을 단위학교에 안내했다고 10일 밝혔다.

예년과는 달리 12월 초에 달라지는 울산교육 사업을 학교에 안내하는 것은 학교 교육계획 수립을 위한 기본자료를 미리 제공해 현장중심의 교육이 이뤄질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사업 대상별로 주요 사업을 살펴보면 학생(36개 사업)의 경우 학생자치 활동과 진로교육이 강화된다. 학생회 대표자 연수를 비롯해 중등학생 토론아카데미와 평화열차 체험캠프가 운영되고 교육과정 내 인권교육이 강화된다. 소프트웨어교육 지원센터가 상반기에 구축돼 하반기부터 시범 운영에 들어간다. 초등과 중등 민주시민교육을 위한 교재가 개발돼 2020년 일선 학교에 보급돼 활용된다. 울산과학관에는 미래성장 체험형 프로그램인 메이커교육 센터도 구축된다. 학교폭력예방을 위한 창작곡 대회, 칭찬·격려·존경의 문자 전송하기, 선플 유공 표창 사업 등은 폐지된다.

학부모(11개 사업)의 경우 초등학생 학습 준비물비 지원 확대, 중·고등학교 신입생 교복비 지원 등 교육비 부담을 줄이는 사업이 포함됐다. 자기주도학습전형 학부모 설명회, 선플 학부모지원단 사업은 폐지된다.

시민과 지역사회(30개 사업) 부문에서는 학부모, 문화·경제계·교육관련 단체와 시민단체 구성원 등 25명 이내로 구성된 울산교육회의가 운영되고, 시민과 만나는 교육감실도 운영된다. 이외에도 시민참여예산제, 청렴시민감사관이 운영된다. 학생보호공동주택 협의회는 폐지되고, 학교폭력예방과 근절을 위한 민간단체 지원은 축소된다.

교직원(70개 사업) 부문은 교직원행정업무경감을 위한 표준모델이 개발돼 보급되고, 기초학력 진단활동 자료개발을 위한 연구용역도 실시된다. 행정업무 경감을 위한 공모학교 운영과 자유학기제 연수, 컨설팅 지원 사업, 교사 교직생애주기별 테마형 직무연수 등은 폐지된다.

학교(93개 사업) 부문은 울산형 혁신학교인 서로나눔학교가 운영되고, 학교안전 사업비의 포괄적 지원이 이뤄진다. 공동교육과정 운영의 범위도 기존 일반고 등에서 특성화고와 특목고도 포함된다. 다함께 성장하는 교육과정 페스티벌 사업 등은 폐지된다.

교육청(6개 사업) 부문은 산하기관 평가 폐지와 울산교육정책연구소 설립·운영 등이 추진된다.

시교육청 관계자는 “불필요한 일회성 행사 158개는 폐지하고 학생 중심의 교육환경 조성에 나설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봉출기자 kbc78@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