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수급·영양등 운영전반
전담 인력 배치해 현장조사

울산 북구는 이달부터 내년 6월까지 관내 어린이집 204개소의 운영 전반에 대한 전수조사를 실시한다.

12일 북구에 따르면 전수조사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2인 1조의 점검반을 편성해 현장조사를 벌인다. 이번 조사에서는 대표자·보육교직원 허위등록·부정수급, 어린이집 회계 관리 적정운영, 어린이집 통학차량 신고·안전조치, 건강·영양·안전 등 어린이집 운영 전반에 대해 살핀다.

특히 교직원 실제 근무여부, 목적 외 보조금 사용 여부, 특별활동비 적정집행 여부, 영수증 진위 여부, 어린이집 통학차량 신고와 보육교사 동승여부, ‘잠자는 아이 확인 장치’ 정상작동 여부 등을 집중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 영유아보육법과 사회복지사업법 등 관련법령 위반 정도에 따라 현장조치·행정처분하고 명단 공표 대상인 경우 홈페이지 등을 통해 어린이집 명칭, 위반행위, 대표자·원장 성명 등의 내용을 알릴 방침이다.

북구는 전수조사와 함께 고충 상담도 병행해 실시한다.

고충에 대한 개선방안을 도출하고 전수조사 모범·주요 지적사례에 대해서는 사례집을 발간해 어린이집과 공유, 지속적인 사후 관리를 펼칠 방침이다.

이동권 북구청장은 “최근 사립유치원 비리 논란으로 학부모들이 어린이집에 대한 걱정과 불안이 상당한 것으로 안다. 학부모들의 걱정과 불안을 해소할 수 있도록 보다 투명하고 철저하게 전수조사를 실시해 보육의 공공성을 강화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