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선 수석부회장 주재

현대차 해외법인장 회의

글로벌 판매 전략 모색

아세안지역 본격 공략하고

미진출 시장도 개척키로

현대자동차와 기아자동차가 내년에 글로벌 최대 시장인 미국과 중국 시장에 SUV 등 전략차종을 대거출시해 주력시장 경쟁력 회복에 집중하는 한편, 신흥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는 아세안 지역의 판매강화와 아프리카 등 신규시장 진출에 주력하기로 해 주목받고 있다. 특히 현대·기아차는 내년을 ‘V자 회복’의 원년으로 삼고 미·중 등 핵심시장 중심으로 판매 및 수익성을 확대하기로 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 14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정의선(사진) 수석부회장 주재로 하반기 해외법인장 회의를 열고 글로벌 판매 내실화를 위한 전략을 모색했다.

해외법인장들은 이 회의에서 △실적 및 수익성 회복 △구조적 혁신 및 민첩성 제고 △미래사업 실행력 강화를 추진하기로 했다.

우선 미국시장에서는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라인업을 늘려 판매와 수익성을 확보한다는 전략이다.

내년 초 현대차 팰리세이드와 기아차 텔룰라이드를 출시해 미국 대형 SUV 시장에 도전장을 던지고, 현대차는 신규 소형 SUV를 추가해 총 5개의 차종으로 미국 SUV 시장을 공략한다. 양사 모두 미국 주력차종인 쏘나타와 쏘울 런칭을 통해 판매를 회복시키고 점유율을 확대할 계획이다.

중국시장에서는 사양과 가격을 현지에 최적화하고 바이두 등과의 협업을 통해 신기술을 대폭 적용한 신차들로 회복 기반을 마련한다는 구상이다.내년 현대차는 ix25와 싼타페, 쏘나타, 기아차는 K3, KX3 등 중국 전략 차종들을 대거 출시한다. 특히 아반떼 PHEV, 코나 EV, 라페스타 EV, K3 PHEV 등 신에너지차를 본격적으로 판매해 중국 환경규제에 적극 대응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기회 시장 공략도 본격화할 방침이다. 기아차는 내년 하반기 인도공장 가동과 소형 SUV 양산 품질 강화, 인도 전역 판매 네트워크 구축 등을 진행해 360만대에 이르는 인도시장에 안착한다는 전략이다. 이와함께 현대·기아차는 성장시장인 아세안 지역에서의 판매를 강화하고 CKD 등 다양한 방식으로 아프리카 등 미진출 시장에 신규 진출도 모색한다.

미래 모빌리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권역별 시장에 적합한 전략을 세우고, 전략기술본부, 연구개발(R&D) 부문과 협의를 통해 창의적 모빌리티 서비스를 개발, 시도하기로 했다.

올해부터 스페인 등 일부 유럽 국가에서 카셰어링 서비스를 하는 현대·기아차는 내년에는 최대 통신사인 보다폰과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시작하며, 미고와 그랩, 레브 등 지분 투자한 모빌리티 기업과 다양한 서비스를 검토해 나가기로 했다.

정의선 수석부회장은 “권역본부 중심으로 각 부문과 협업을 강화해 고객에게 새로운 경험과 최상의 가치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거듭나야 한다”며 “권역본부의 리더들은 직원들의 자발적 도전을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액셀러레이터’가 되어야 한다”고 당부했다.

이어 정 수석부회장은 “모든 변화와 혁신은 기본에서 시작한다”며 “고객을 위한 스마트 모빌리티 솔루션을 제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형중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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