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도 사업 착수 목표로
국비 10억원 신청했지만
2019년 정부예산에 미반영
2020년 국비 확보 전략 모색

절체절명의 위기에 직면한 중소조선기자재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울산시가 야심차게 추진한 ‘조선해양 글로벌기업 지원센터’ 건립사업이 국가예산확보 실패로 난항에 빠졌다. 울산시는 사업계획을 1년 미루고, 2020년 국가예산에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대정부 설득을 위한 전략수립 연구에 착수한다.

17일 울산시에 따르면 ‘조선해양 글로벌 기업 지원센터 건립’ 사업이 2019년도 정부예산에 미반영됐다. 이 사업은 280억원(국비 160억원, 시비 90억원, 구비 30억원)을 들여 동구 일원에 연면적 1만㎥ 규모의 센터를 지어, 조선산업 장기 불황에 따른 일자리 및 사업체수의 급격한 감소 등 지역 조선산업 생태계 붕괴를 막는 게 주요 목적이다.

센터의 역할은 조선 기자재업체의 사업 다각화를 지원하고, 조선산업과 ICT의 융합을 촉진해 신기술·신산업 발굴을 돕는다. 또한 성장 한계에 직면한 조선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경쟁력 제고를 통한 산업의 지속성장을 위한 제조공정혁신(3D프린팅 등)과 신기술과 신제품 생산을 위한 재직자 기술역량강화 교육을 지원한다. 시는 129명의 일자리창출과 464억원의 생산유발효과를 기대했다.

울산시는 센터 건립이 시급하다고 판단, 2019년 사업 착수를 목표로 정부에 ‘설계용역 및 부지매입비’ 명목으로 10억원의 예산을 신청했다. 그러나 기획재정부에 미반영됐고, 울산시는 지역정치권과 힘을 모아 국회 정부예산안 심의단계에서 증액되도록 행정력을 쏟았지만 결국 실패했다.

이에 따라 내년에 사업 추진은 어렵게 됐다. 울산시는 사업을 1년뒤 착수키로 목표를 재설정하고, 2020년 국가예산 확보 전략 모색에 나섰다.

시는 우선 조선해양 글로벌 기업지원센터 건립 기획연구에 착문한다. 6개월간 진행되는 연구는 (사)울산산학융합원이 맡고 용역비는 1억1000만원이다. 기획연구는 사업의 타당성 확보를 위한 기획보고서 마련에 주안점을 둔다.

기획보고서는 2020년 국가예산 확보 전략으로 활용된다. 연구는 △조선해양 글로벌 기업지원센터 운영계획 △정책적, 기술적, 경제적 타당성 분석 수행 △산업현장의견 수렴 △글로벌 기업지원센터의 신사업 모델 방향 수립 △세부 전략사업 도출 및 사업 기획 △지역별 주요 기업지원 기관 현황 분석 울산지역 경제현황 분석 △국·내외 환경분석 등을 주로 다룬다.

울산시 관계자는 “조선해양 산업 융합 생태계 구축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사업”이라며 “사업이 다소 늦어졌지만, 치밀한 전략을 수립해 재설정된 목표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행정력을 결집하겠다”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