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헌 현대아산 회장이 자살을 결행하기 위해 현대그룹 계동 집무실로 들어가기 하루 전까지 정 회장이 대검에서 조사를 받은 것으로 드러나 검찰이 곤혹감을 감추지 못하고 있다.

 검찰은 정 회장 자살의 원인이 최근까지 진행된 현대 비자금 150억원 수사에 따른 심리적 압박감이 주된 요인이라는 분석이 설득력있게 제기되면서 "강압수사 논란" 등 불똥이 검찰로 튀지 않을까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검찰은 지난달 26일 정 회장에 대한 1차 소환조사를 벌인 데 이어 31일에도 오전부터 밤늦게까지 정회장을 불러 조사한 뒤 1일 북송금 공판에 참석한 정 회장을 다음날인 2일까지 모두 3차례에 걸쳐 조사를 진행했다.

 당시는 검찰이 현대 비자금 150억원 돈세탁에 개입한 김영완씨에 대한 귀국이 임박했다는 판단에 따라 정 회장을 상대로 사전에 강도높은 기초조사를 벌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이와 관련, 이번 소환조사가 정 회장 자살의 직접적 영향을 미쳤다는 의혹을 강하게 부인하고 있다.

 정 회장이 3차례 조사를 받은 것은 사실이지만 특조실이 아닌 검사실 옆방에서 변호인이 수시로 입회하거나 접견한 상태에서 조사를 벌였기 때문에 강압수사 의혹은 당치도 않다는 것이다.

 대검의 한 관계자는 "정 회장은 3차례 소환조사를 받으면서 꼿꼿하고 의연한 자세로 조사를 받았으며 심리적으로도 매우 안정된 상태였기 때문에 "자살"이라는 극단적인 선택을 할 만한 어떤 정황이나 단서를 보인 적이 없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정 회장이 지난달 31일부터 지난 2일까지 3일 연속으로 검찰조사-공판참석-검찰조사가 이어지는 강행군을 거듭하면서 내성적인 성격에 심적인 스트레스까지 가중된 것이 결국 정 회장을 자살로 이끈 보다 직접적인 요인으로 작용했다는 분석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검찰이 정 회장에 대한 조사 과정에서 현대 비자금 150억원 전달 과정에 대한 새로운 진술을 이끌어내기 위해 현대 계열사들의 분식회계 등 150억원 이외의 부분을 가지고 압박카드로 사용했는지 여부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검팀 역시 소환에 응하지 않는 정 회장을 불러내기 위해 현대 계열사에 대한 분식회계 관련 수사에 착수하는 등 다양한 "압박카드"를 구사한 것으로 전해졌다.

 결국 정 회장의 자살 원인은 지난달 26일부터 2일까지 대검 중수부에서 정 회장이 어떤 내용을 진술하고 어떤 내용을 추궁당했는지 여부까지 드러나야 최종적인 결론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연합]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