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는 동해안 지역을 중점개발하는 U자형 국토개발과 동북아 중심국가발전의 주도적 역할을 담당하기 위해 강원도·경북도와 초광역적 협력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울산시는 4일 동북아시대를 앞두고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에 관련된 국가시책에 공동으로 대응하기 위해 강원·경북 등 동해권 3개 시·도가 참여하는 "동해권 시·도지사협의회"(가칭) 발족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오는 8일 해당 시·도 기획관 실무협의를 거쳐 이달 21일 경주에서 개최하는 전국 시·도지사협의회에서 해당 시·도지사가 별도의 모임을 갖고 정식 추인한 뒤 늦어도 오는 10월 중 발족을 겸한 첫 협의회를 개최하기로 했다.

 협의회는 앞으로 연 1회 시·도지사가 참여하는 정기회와 수시로 기획관리실장이 갖는 실무회의 형식으로 운영되며 △환동해권 경제중심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공동사업 추진 △3개 시·도 교류·협력활동 추진 및 지역화합에 필요한 사업 △동해권의 발전과 협의회 운영에 필요한 사항 등을 다룰 예정이다.

 이밖에 울산·부산과의 원활한 연결을 위한 동해남부선 복선전철화 사업, 환동해경제권의 중추 인프라시설 확충, 지식산업 중심의 산업고도화와 R&D 조성방안 등이 주요과제로 논의될 전망이다.

 이기원 울산시기획관은 "강원·경북 등 동해안 인접자치단체들이 참여하는 초광역적 개발협력체제를 구축, 자치단체 상호간의 교류와 협력 증진을 비롯해 지역발전을 위한 공동의 문제를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상환기자 newsguy@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