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협, 1분기 EBSI 93.1 기록
2년만에 수출경기 악화 반전
철강·비철금속등 경기 하락
선박·기계는 수출 호조 기대

 

내년 1분기 수출 증가세가 둔화하며 수출경기가 2년만에 처음으로 악화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은 최근 국내 938개 수출기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내년 1분기 수출산업경기전망지수(EBSI)가 93.1을 기록했다고 27일 밝혔다.

EBSI는 다음 분기 수출경기에 대한 기업들의 기대를 보여주는 지표로, 지수가 100을 밑돌면 향후 수출여건이 지금보다 악화될 것으로 본다는 뜻이다.

EBSI가 100을 하회한 것은 2017년 1분기 93.6을 기록한 이래 8개 분기 만에 처음이다.

품목별로는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 플라스틱 및 고무제품, 가전, 무선통신기기 및 부품 등은 수출경기가 나빠질 것으로 전망됐다.

특히 철강 및 비철금속 제품은 주요국 쿼터 제한에 따른 물량 감소, 저가 중국산 수출 확대에 따른 가격 하락 등의 여파로 수출 부진이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반면 선박은 최근 2년간 수주한 물량 인도에 대한 기대감으로 수출여건이 호전되고 기계류는 미국의 설비투자 증가, 인도의 인프라 투자 증가에 따라 수출 호조가 기대된다.

주요 조사 항목을 보면 기업들은 최근 세계경기 둔화 가능성 때문에 수출국 경기(87.5), 수출상품 제조원가(88.4) 등이 부진할 것으로 전망했다.

기업들은 수출 애로 요인으로 원재료 가격 상승(16.8%), 바이어의 가격인하 요구(15.7%), 원화환율 변동성 확대(10.5%) 등을 꼽았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