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플레이 스토어를 통한 모바일게임 이용자가 늘어나면서 그에 따른 확률성 아이템의 사행성 문제, 미성년자에 의한 승인하지 않은 결제 등 결제취소를 요청하는 사람은 늘어나고 있지만 환불 방법은 일반인이 하기엔 절차가 어렵고 복잡하고 인터넷에 있는 방법을 따라하다가 환불을 받지 못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이에 따라 최근 구글환불대행, 애플환불대행 업체들이 등장해 환불에 도움을 주고 있다.

그렇다면 많은 환불대행업체들 중에 어떤 업체를 선정해야할까? 모바일게임 환불대행업체 ‘에프엠환불(FM환불)’은 업체 선택 기준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사항을 고려해야한다고 전했다.

◆“정식 사업자 등록 여부”
모바일게임 환불대행업체의 정식사업자 등록 여부를 꼭 확인해야한다. 사업자 미등록 업체를 선택하는 경우 향후 법적 문제가 발생했을 때 해결과정이 복잡할 수 있다. 또한 구글환불, 애플환불 시 구글과 애플의 환불규정에 맞게 환불이 이뤄지는지 확인해야한다.

◆“상담 없이 신청서부터 작성하라는 곳은 피해라”
간혹 상담도 없이 신청서부터 작성하라는 업체들이 있는데 환불 신청서 작성 전 상담은 필수이다. 환불이라는 것은 맡겨놓은 돈 찾아가듯이 무조건 되는 것이 아니라 조건에 따라 전액이 될 수도 부분이 될 수도 있는 것이다. 일부 업체들은 상담 없이 진행하고 환불 10~20% 받아놓고 수수료 받고 잠수를 타는 경우가 있다.

◆“워터마크가 있는 최근 후기가 있는지 확인해라”
후기도 없는 업체는 전문성을 의심해봐야 한다. 구글의 경우 ‘취소됨’, 애플의 경우 ‘환불됨’이라고 되있는 환불승인캡처가 최근 날짜까지 많이 있는 업체가 전문성을 갖췄고 제대로 된 업체이다.

◆“과도한 수수료를 받는 업체는 피해라”
대행 서비스에는 수수료가 있기 마련이다. 그러나 일부 모바일 게임 환불대행업체들은 과대광고를 통해 너무 높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다. 사실 업체마다 환불방법은 크게 상이하지 않고 승인은 구글, 애플의 환불관련 소프트웨어가 하는 것이므로 결과값이 똑같다고 할 정도로 차이가 나지 않는다. 또한 과대광고를 하는 곳도 피해야한다.

모바일게임 환불업체 에프엠환불(FM환불) 관계자는 “지나친 과금유도, 사행성, 버그와 렉, 막장운영 등 구글환불, 애플환불에 대한 수요는 늘고 있는 가운데 어떤 업체를 선택할지 모르는 분들이 많다.” 라며 “에프엠환불은 정식으로 사업자 등록을 마친 업체로 현급영수증 발급이 가능하며 구글과 애플의 환불규정을 준수하는 합법적인 절차로 저렴한 수수료 15%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고 전했다.

현재 에프엠 환불은 다크에덴m, 데일리판타지, 검은강호, 미르의전설2, 풍신, 어검, 브롤로드, 창세기전 , 버닝매지컬소드, 붕괴3rd, 십만대적검, 야망, 황제라칭하라, 뮤온라인h5, 상류사회, 드래곤스카이, 레이더스, 열화여가, 삼국지k, 이터널 라이트, 로드 모바일, 영원한 7일의 도시, 리그오브엔젤스, 루나크로니클, 봉인 달기의음모, 원피스 트레저 크루즈, 쿠키런, 다크레전드, 정상대해전, 천사성역, 열렙전사, 외모지상주의, 유즈맵디펜스온라인, 디지몬소울체이서 시즌2, 파이널판타지 등 다양한 모바일게임 환불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