市 독자개발한 ‘아이오닉’

실제 도로주행할 수 있게돼

자율주행 도로 인프라 확대

상용화 거점도시 육성 방침

울산시가 전국 지자체 가운데 처음으로 자율주행차 임시운행 허가를 받았다. 울산형 C­ITS(차세대 지능형교통시스템) 구축에 한발 더 다가선 것으로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거점도시’로의 견인차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시는 국토교통부로부터 자율주행차 임시운행허가를 취득했다고 30일 밝혔다. 울산시는 자율주행차 기술개발을 위해 2017년 4월부터 사업비 32억원을 들여 울산테크노파크와 자동차 부품기업 등 9개 기관이 참여하는 자율주행차 제작 및 실증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동안 주변 환경 인지를 담당하는 라이다·레이더·카메라 등 첨단 센서와 액추에이터를 통합하고 호환성 검증 과정을 거쳐 내연기관 기반 자율주행 1호 차와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2호 차를 각각 제작했다. 액추에이터는 제어 신호에 따라 가·감속, 핸들 조작을 실행하는 장치다.

이번에 취득한 임시운행차량은 전기차 기반 자율주행 2호차 ‘아이오닉’이다. 전기차를 개조해서 만든 이 차량은 제작비만 10억원이 들었다. 아이오닉은 울산시의 독자개발이라는 점에서 매우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80㎞ 이상 자율주행이 가능해 타기관이 개발한 자동차보다 속도가 월등히 빠르다.

현재까지 현대자동차 16대, 서울대 4대 등을 비롯해 24개 기관에서 모두 53대의 임시운행허가가 났다. 울산시는 임시운행허가가 지역 중견·중소기업이 자율주행차량 부품을 개발하는데 촉매제가 될 전망이다.

앞서 실제 도로 주행에 필요한 C­ITS를 이예로 가대 교차로-중산 교차로(7㎞) 구간에 지난 9월 완료했다. C­ITS는 미래형 도로시스템을 말한다. 도로에 도로교통정보 양방향 통신을 위한 WAVE 통신인프라와 단말기, 돌발·보행 검지기 8대와 영상촬영장치 등을 설치해 자율주행차가 안전하게 운행토록 하는 시스템이다.

울산시는 C­ITS 인프라를 대폭 확대해 자율주행차 상용화의 거점도시로 육성한다는 전략이다. 시는 30억원을 투입해 이예로, 오토밸리로 등 총 23㎞ 구간에 추가로 C­ITS 인프라를 설치하고 있다. 또한 내달 4일 국토교통부의 C­ITS 실증 공모사업에도 도전한다. 사업구간은 울산 전역의 도로다. 사업비는 총 250억원으로 국토부가 60%를 지원하고 지자체가 40%를 부담한다.

공모에 선정되면 울산시는 설계작업을 거쳐 내년 상반기 중 시스템 구축에 착수해 2021년 완공 예정이다. 국토부는 사업성을 검토해 2개 지자체를 선정한다. 이번 공모에도 부산과 대전 등 5개 지자체가 사활을 걸고 있다. 울산시는 환경과 사업여건 면에서 전국 최적지라는 점을 내세워 국토부를 설득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울산시는 미래자동차산업 신기술 개발을 위해 3억원, 인지·판단을 통한 방향 제어 및 V2X 연동 통합시스템 개발 16억원, 자율주행 스마트 도어 트림 개발 19억원, 자율주행 편의성 향상 및 안전성능 개발 15억원을 투입하는 등 자율주행차를 기반으로 미래 자동차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임시운행허가를 취득한 차량을 이용한 실제 도로주행에서 차선·차간거리 유지, 끼어들기 등 인지·판단 능력과 V2X 연동 자율주행 통합시스템 실험을 진행해 주변차량 인식능력시스템 향상, 악천후 센서 오류방지 등 기술개발에 나설 계획”이라고 밝혔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