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몽헌 회장의 투신자살 사건과 관련, 정치권은 여권내부간에 이견, 그리고 야권의 공세로 `삼각공방'으로 확전되고 있다.

 ◇민주당 구주류와 소장파=정략적인 특검수사가 한민족기업인을 죽음으로 내몰았다고 성토하고 나섰다.

 심재권의원은 이날 "특검정국이 유망한 민족 경제인을 죽음으로 내몰았던 점에 분노한다"면서 "민족적 성과가 농단됐다"며 분개했다.

 송영길 의원은 "정 회장은 분단된 조국의 현실을 극복하려고 노력한 민족기업인"이라며 "이를 무참히 짓밟은 한나라당과 냉전세력은 역사에 의해 정확히 평가될 것"이라고 말했다.

 장전형 부대변인은 논평에서 "남북관계를 사사건건 발목잡은 냉전수구세력들이 자숙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신주류="정치적 공방은 바람직하지 않다"면서 자칫 이번 사건의 불똥이 현 정부의 특검 수용 정당성에 대한 논란으로 번지는 것을 차단하려 했다.

 신주류 핵심인 김원기 고문은 "가슴아픈 일이며 정 회장께서 남북경협 발전에 기여한 공로는 잊혀지지 않을 것"이라면서도 "정치적인 얘기를 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자제를 촉구했다.

 천정배 의원도 "비극적 분단상황이 빚어낸 것이지만, 이를 통해 정략적 이익을 추구하는 것은 비판받아야 한다"며 "국내자금 조성 부분은 밝혀야 한다는 공감대가 있었기 때문에 특검수사를 안 했더라도 정 회장은 검찰수사라도 받아야 했을 것"이라고 사법당국에 의한 수사 불가피성을 강조했다.

 ◇한나라당=특검법을 추진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조성한 김대중 정권과 특검을 거부해 진상규명을 차단한 노무현 정권에게 책임이 있다고 반격했다.

 김성식 제2정조위원장은 "정 회장의 죽음은 민간기업이 남북경협사업의 짐을 다 짊어지고 가기에는 너무나 부담스럽다는 사실을 역으로 반증하는 것"이라며 "지금은 남북경협을 위해 민간기업와 정부가 어떤 역할을 해야하는지 진지하게 고민할 때이지 여야가 정치공방을 할 때가 아니다"고 잘라말했다.

 박진 대변인은 논평에서 "특검은 개인을 대상으로 한 게 아니라 정권을 대상으로 한 것이며 남북관계를 정상적으로 가져가기 위한 진상규명을 위한 노력"이라며 "노무현 대통령에 의해 특검법이 거부된 만큼 국정조사나 청문회 등 국회차원의 대책을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