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길승 청와대 제1부속실장은 지난 6월28일 나이트클럽 술자리에서 이 클럽 업주 이원호, 민주당 충북도지부 부지부장 오원배씨로부터 이씨에 대한 경찰수사와 관련, “알아봐 달라”는 부탁을 받았으나 실제 청탁·개입이나 영향력 행사는 없었던 것으로 보인다고 청와대가 5일 밝혔다

 문재인 민정수석은 이날 청와대 자체 조사 결과 브리핑에서 특히 “언론 등에서 제기하는 정치적 음모는 설(說) 보도 외엔 근거를 못찾았고 지나친 억측인 것 같다”며 “이씨를 둘러싼 개인적 원한이나 알력으로 생긴 일이 아닌가 추측한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민정 감찰팀 조사를 통해 당일 나이트클럽 술값이 당초 알려진 43만원의 5배인 215만여원이고, 양 실장이 오씨로부터 국화베개, 향토쌀, 초정약수 등 45만원 어치의 선물을 받은 것을 밝혀내고 “과다한 접대와 선물을 받았다”고 결론냈다.

 이어 술집 여종업원이 양 실장의 호텔방까지 따라 갔으나 양 실장이 돌려보냈고, 술자리엔 양 실장, 오씨, 이씨와 여종업 3명을 포함해 모두 12명이 있었고, 노무현 대통령의 부산상고 친구 정모씨도 30분가량 함께 있었던 것으로 밝혀졌다.

 청와대는 그러나 “대선 때 수고한 동지들과 정의를 나눈 것이었고, 이씨가 사건연루자란 사실을 모른 채 대선동지로만 여기고 다른 사람들과 함께 만난 것이었으며, 실제로 청탁하거나 부정하게 영향력을 행사한 바 없으므로 억울한 측면이 있다”면서 다만 “부속실장으로서 과다한 접대와 선물을 받고 부주의하게 수사대상자와 장시간 어울린 것은 부적절한 처신이었다”고 밝혔다.

 청탁의혹과 관련, 청와대는 “클럽에서 이씨가 양 실장에게 `최근 충북도경에서 우리 키스 나이트클럽만 타깃삼아 탈세했다고 조사하고 있는데 우리만 죽이려 하니 억울하다'고 하소연했고, 오씨도 `억울하다고 하니 한번 알아봐 달라'는 취지로 말한 사실이 확인됐다”고 소개했다.

 그러나 “양 실장은 듣기만 하고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고 하며, 다른 참석자들의 진술도 일치하고, 조사 결과도 청탁·개입하거나 영향력을 행사한 사실은 없는 것으로 보인다”며 “법무부와 경찰청 감사관실도 자체 조사 결과 그같은 보고를 해왔다”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금품수수 의혹에 대해선 “양 실장이 청주 방문을 전후해 이씨로부터 금품을 받은 사실이 발견되지 않았다”며 “일부 언론에서 금품수수 의혹을 제기한 것은 오씨가 승용차에 약수와 베개상자 선물을 실어준 것에 기인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는 선물과 관련, 오씨가 6월29일 귀경하는 양 실장에게 제공한 자신의 승용차에 국화베개 9개, 초정약수 3박스, 4kg 향토쌀 3포대를 실어보냈고, 국화베개엔 양 실장 부부몫외에 대통령 가족 몫 7개도 포함됐으나 대통령에게 미처 보고하지 못한 채 관저 창고에 보관돼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대해 민주당은 이른바 `제2음모론'의 허구성이 드러나자 "예상했던 결과"라며 내심 안도하면서 양 실장 사표수리에 대해 "적절한 조치"라는 반응을 보였다.

 반면 한나라당은 “청와대와 당시 술자리에 참석했던 사람들의 거짓말이 확인됐다”며 노 대통령의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을 요구하면서 청와대의 발표를 신뢰하기 어려운 만큼 검찰수사를 통해 진상을 명백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두수기자 일부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