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당, 2월27일 고양 킨텍스서 전당대회 예정

▲ 김기현(사진) 전 울산시장
자유한국당이 차기 지도부를 선출하는 전당대회를 다음달 27일 경기 고양 킨텍스에서 열기로 결정했다.

이날 선출되는 당 지도부는 내년 4월15일 21대총선 공천권한을 갖고 있어 벌써부터 당 안팎의 예비비주자들의 날선 신경전이 펼쳐지고 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2일 “전당대회 날짜와 장소는 잠정 결정된 상황으로, 비상대책위원회 의결만 남았다”면서 “오는 14일 비대위 회의에서 전당대회 준비위원회 및 선거관리위원회 구성안과 함께 의결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다만 한국당은 차기 지도부 선출 방식, 이른바 ‘전대 룰’과 직결된 새 지도체제에 대해서는 아직 결론을 내리지 못한 상태로, 오는 7일 비대위 회의에서 지도체제를 포함한 당헌·당규 개정안을 의결할 예정이다.

당 지도부는 오는 10일 상임전국위원회와 전국위원회를 소집, 당헌·당규 개정안을 최종적으로 확정한다. 전당대회는 전국 권역별 토론회를 서너 차례 한 뒤 모바일 투표와 전당대회 당일 후보자 연설 이후 현장 투표로 마무리된다.

이런 가운데 울산출신 중에는 김기현(사진) 전 울산시장이 전당대회를 계기로 당 지도부 입성을 적극 검토 중인 것으로 알려져 주목된다.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시장후보와 맞대결에서 패배한 김 전 시장은 지난 6개월동안 정치적 칩거로 있다 최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사실상 정치복귀를 선언한 상태다.

그는 2일 취재진과의 전화에서 전당대회 출전 여부와 관련해 “보수층의 많은 사람들로부터 ‘비록 시장선거에서 낙선했지만 지역과 나라가 어려울때 제역할을 해달라’라는 주문을 받고 있는 건 사실”이라면서 “한국당의 전당대회 관련 룰을 좀 더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김 전 시장의 이같은 언급은 당의 전당대회 출전을 검토하면서도 다른 한편으론 전당대회 ‘룰’이 어떻게 확정될 것인지에 따라 변수가 있을수 있다는 점을 우회로 시사한 것으로 보인다. 김 전 시장의 경우 당대표와 최고위원 분리 선출 유불리와 직접 관련 있는게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김두수기자 dusoo@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