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자치위원장과 언쟁·실랑이

장윤호 시의원 관련 기자회견

사무처 직원에 고성·가정폭력등

야권, 거듭된 갑질 규탄 집중공세

▲ 장윤호 울산시의회 의원(가운데)이 2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신상에 관련, 기자회견을 갖고 있다.
울산 광역·기초의회를 장악한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부 초선의원들이 공인으로서의 부적절한 행동 등으로 인해 곳곳에서 물의를 빚고 있다.

특히 집권여당 소속이자 주민대표로서 의정활동에 집중해야 할 의원들이 잇따라 불미스러운 일에 휘말리면서 야권의 공세를 키우는 빌미를 제공하는 모양새다.

민주당 소속 시의회 장윤호 산업건설위원장은 2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시민들에게 모범이 돼야 할 선출직 공직자로서 내용이야 어떻든 불미스러운 일로 구설수에 오른 것만으로도 잘못이 크다고 생각한다”며 “잘못된 행동으로 시민들의 명예를 훼손시키게 된 것을 깊이 반성하고 추후에는 이러한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스스로 돌아보고 깊이 성찰하는 계기로 삼겠다”고 밝혔다.

장 위원장은 앞서 지난달 10일 남구의 한 주민자치위원회 회의에 이어 진행된 연말 송년회 자리(노래방)에서 주민자치위원장과 언쟁 또는 실랑이를 벌여 논란이 된 바 있다.

장 위원장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시민과 당원에게 폐를 끼치지 않도록 더 낮은 자세로 의정활동에 임하겠다”고 사과하면서도 “내용이 사실과 다르게, 심각하게 왜곡되고 확대 재생산된 것에 대해 다른 저의를 의심할 수밖에 없는 여러 정황이 드러나고 있다”며 “시민들과 민주당원들의 명예를 회복하는 차원에서 법적 대응을 포함한 모든 수단을 강구하겠다”고 주장했다.

장 위원장은 당시 사소한 언쟁이 있었다고 밝혔지만, 주민자치위원장 측근은 자치위원장이 장 위원장과의 실랑이로 인해 부상을 입었다고 전했다. 이번 사안과 관련해 해당 주민자치위원장은 3일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민주당 소속 시의원의 경우 지난 10월 업무차 방문한 의회사무처 직원에게 고성을 지르는 등 일명 갑질행위로 인해 논란이 된 바 있고, 황세영 시의장이 임시회 본회의에서 사과와 재발방지를 약속한 바 있다.

이와 별개로 지난 7월에는 민주당 소속 동구의원이 술을 마신 상태에서 아내의 이혼 요구에 격분해 흉기를 손에 든 혐의로 150만원의 벌금형을 받은 바 있다. 민주당 시당 윤리심판원은 지난 11월 해당 의원에 대해 제명 결정을 내린 바 있다.

지역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정의당 시당은 민주당 의원의 잇따르는 부적절한 행위에 대해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한국당 시당은 최근 장 위원장 사태와 관련한 성명을 통해 “삿대질과 욕설, 시민무시, 안하무인, 하대하는 말투 등 갑질의 끝판왕, 갑질의 전형인 (장윤호) 시의원은 도저히 주민의 대표자로서 자격이 없고, 묻지마 선거로 자질과 자격을 갖추지 못한, 당선돼서는 안 되는 후보가 당선됨으로서 벌어지고 있는 참극”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정의당 시당 역시 “이번 폭행사태에 앞서 부인에게 흉기로 위협한 동구의회 민주당 소속 의원이 제명됐고, 각 구의회마다 권위의식에 빠진 초선의원들의 갑질 행태에 대해 여기저기서 원성으로 터져나오고 있다”며 “소속 의원들이 초심을 잃은 것인지, 아니면 원래 자격이 안되는 사람을 의원후보로 내세운 것인지 민주당 시당은 즉답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한국당과 정의당은 장 위원장 사퇴, 민주당 공식사과 등을 요구하고 있다.

민주당 시당은 이에 대해 현재까지 장 위원장에 대한 윤리심판원 회부 청원이 들어오지 않아 징계를 내릴 수 없다고 밝혔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