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흘째 일정 없이 靑참모진 개편 몰두 관측…비서실장에 노영민 유력
'친정체제' 구축해 성과 내기에 주력할 것이란 분석도

▲ (서울=연합뉴스) 배재만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스퀘어 빌딩 내 N15 전문 랩 메이커스 스페이스에서 열린 '2019 제조창업 파트너스데이' 행사에서 설명을 듣고 있다. 문 대통령은 창의적 아이디어 제품화하는 메이커와 제조 스타트업 병행하는 회사를 격려하기 위해 이곳을 방문했다. 2019.1.3 scoop@yna.co.kr

(서울=연합뉴스) 박경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사흘째 공식 일정을 잡지 않아 차기 청와대 참모진 개편 문제에 매달리고 있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온다.

늦어도 설 연휴 전에는 인사를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이르면 다음 주에도 인사 발표가 있을 것이라는 전망이 나와 인적 개편에 속도를 내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당장 임종석 비서실장의 후임으로는 노영민 주중대사가 가장 유력하게 검토되는 가운데 조윤제 주미대사 등도 복수의 후보 중 한 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일각에서는 노 대사가 내정 단계라는 이야기가 나왔으나 청와대 관계자는 5일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노 대사가 유력해 보이는 것은 사실이나 복수의 후보 검증이 끝나야 내정할 수 있는 것 아니겠나"라며 "그 단계는 아니다"라고 말했다.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의 후임에는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의 기용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의 승진 인선 가능성이 점쳐지는 가운데 여권이 아닌 외부 인사를 등용할 수 있다는 관측도 일부에서 나온다.한병도 정무수석 후임에는 강기정 전 의원과 더불어민주당 이철희 의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문 대통령이 이처럼 인사를 서두르는 것은 집권 3년 차를 맞는 청와대와 정부의 국정 전열을 조기에 정비하겠다는 차원이라는 게 대체적인 해석이다.

고용 지표 등 일부 경제실적 부진에, 특별감찰반원이던 김태우 수사관의 민간인 사찰 의혹 제기 등이 겹쳐 국정 지지도가 하락하자 분위기 쇄신의 계기가 필요했다는 것이다.

문 대통령은 무엇보다 자신과 손발이 잘 맞는 인사들로 새롭게 참모진을 꾸려 국정에 힘을 불어넣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으로 보인다.

후임 비서실장으로 가장 유력하다는 평가를 받는 노 대사는 2012년 문 대통령이 대선을 치를 당시 비서실장을 지내는 등 문 대통령의 최측근으로 꼽힌다.

정무수석 임명이 유력해 보이는 강 전 의원 역시 문 대통령이 민주당 대표를 지낼 때 비문(非文) 진영의 공세를 막아내면서 '친문' 인사로 분류된다.

이렇듯 친정체제를 강화하고자 하는 움직임은 김동연 전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전 청와대 정책실장의 '엇박자'를 반면교사로 삼아 '팀워크'를 끌어올리고자 하려는 의도라는 분석도 나온다.

2018년을 맞아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내겠다고 공언하고도 민생이 어려워졌다는 평가 속에 지지도 하락을 맞닥뜨린 상황에서 올해 다시 한번 '체감 성과'의 중요성을 강조한 만큼 더는 국정에 시행착오가 없어야 한다는 판단이다.

청와대 안팎에서 3년차 문재인 정부의 '조기 레임덕'을 우려하는 목소리가 나오는 것도 문 대통령의 결단을 앞당기는 데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

문 대통령은 청와대 참모진을 새로운 얼굴들로 재편하고 나면 일신한 분위기를 바탕으로 민생 분야의 성과를 끌어올리는 데 박차를 가할 전망이다.

문 대통령은 이미 지난 2일 대기업 총수들을 중소기업중앙회로 초청해 신년회를 한 데 이어 이튿날에는 벤처기업 현장을 찾아 젊은 기업가들을 격려하고 혁신성장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7일에는 중소기업·소상공인·벤처기업가 등 200여 명을 청와대로 초청해 만나고 이달 중순에는 대기업과 중견기업인들을 청와대로 초청하는 등 앞으로도 경제 관련 일정을 채워 넣어 민생 분야 성과를 내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kjpark@yna.co.kr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