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야당·시민단체 “폭행의혹 시의원 즉각 사퇴·징계” 목소리 높여

▲ 정의당 울산시당은 지난 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장윤호 시의원의 의원직 즉각 사퇴를 촉구했다.

김도현기자 gulbee09@ksilbo.co.kr

더불어민주당 소속 울산시의회 장윤호 산업건설위원장의 폭행 의혹사건이 진실공방(본보 1월4일자 5면)으로 치닫고 있는 가운데 지역 야당과 시민단체가 사실관계 확인을 통한 징계 또는 사과 등을 요구하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지만 시의회와 민주당 시당은 ‘묵묵부답’이다. 논란의 중심에 선 동료의원 또는 소속 당원에 대한 ‘제 식구 감싸기’가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정의당 울산시당은 지난 4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폭력보다 더 나쁜 것이 시민의 눈과 귀를 가리려 한 거짓말”이라며 “장윤호 시의원은 즉각 의원직을 사퇴하고 민주당은 120만 시민에게 공개 사과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당은 특히 “(폭행하지 않았다는 장 의원과 장 의원에게 주먹으로 맞았다는 주민자치위원장 중)누가 거짓말을 하고 있는지 그 자리에 함께한 주민들은 모두 알고 있다”며 “술에 취해 부적절한 처신을 한 것도 문제지만 이를 은폐하고 위기를 모면하려 거짓으로 친구의 선의마저 짓밟는 행위가 더 문제”라고 비판했다.

이어 “정치인은 어떤 상황에서도 진실해야 하고, 자신에게 불이익이 돌아오더라도 이를 감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며 “이런 점에서 장 시의원의 행태는 시민을 대표하는 시의원감으로 자격미달이고, 그대로 버틴다면 시민의 거대한 분노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자유한국당 울산시당도 이날 성명을 통해 “갑질 시의원 장윤호 의원은 거짓말로 진실을 왜곡하려 했고, 또 한번 시민들을 우롱했다”며 사퇴를 촉구했다.

시당은 “최근 장 시의원이 사과문이라고 쓴 기자회견문을 보면 집고 넘어가야 할 3가지 문제가 있다”며 △사과문의 내용이 거짓임이 피해자를 통해 밝혀진 점 △기자회견에서 협박·공갈성 언사로 진실을 보도한 언론과 문제점을 지적하는 야당을 겁박한 점 △본인의 출세를 위해 사건을 은폐하고 친구의 선의를 정치적으로 이용한 점을 문제 삼았다.

시당은 특히 “국민을 섬기는 자세부터 배워야할 초선의원이 겁박하고 협박하는 것부터 배우고, 자신의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정치공작으로 몰아간 것은 도저히 시의원으로서 자질이 없다”고 비판했다.

정의당과 한국당 시당은 장 의원의 즉각적인 사과 및 의원직 사퇴에 이어 민주당 차원의 재발방지대책 마련, 또다시 불미스러운 일이 벌어진데 대해 시의회 차원의 징계 등을 요구했다.

울산시민연대 역시 지난 4일 장 의원 사태와 관련한 성명을 통해 “선출직 공직자의 폭언·폭행 논란에 대해 수사기관 조사를 통해 사실을 밝혀야 한다”며 “시의회는 사실관계가 밝혀지고 장 의원의 잘못이 확인되면 윤리특위를 통해 합당한 징계를 해야 하고 소속 정당인 민주당 또한 잘못이 확인되면 사과 및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울산시의회는 의원 윤리강령 및 행동강령 조례, 위원회 조례, 회의규칙, 윤리특별위원회 구성 등에 관한 규칙을 근거로 장 의원을 윤리특위에 회부할 수 있지만 6일 현재까지 윤리특위 개최 등이 결정된 바 없다. 앞서 동구의회는 가정폭력 사건에 휘말린 민주당 소속 의원에 대해 윤리특위를 열었지만 다수당인 민주당의 반대로 제명안이 부결되면서 ‘제 식구 감싸기’라는 비판 여론에 직면한 바 있다. 당시 민주당 시당 윤리심판원은 제명을 결정했다. 이와 관련 민주당 시당은 장 의원에 대한 징계 청원이 들어오지 않아 윤리심판원을 열 수 없다는 입장이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