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2019 CES 참가 혁신전략 발표
개인 맞춤 모빌리티 솔루션 구축
현대차는 7일(현지시각)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열리는 CES 2019에 참가해 미래 이같은 모빌리티 사업 고도화를 위한 부문별 혁신 전략을 발표했다.
미래 핵심전략은 △전동화 기반의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경험 제공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확대 및 오픈 플랫폼 구축 △오픈 이노베이션&인공지능 혁신 거점 구축으로 요약된다.
현대차는 미래 초연결 사회에서 허브(중심축) 역할을 할 커넥티드카와 관련해 ‘연결의 초월성’(Transcend Connectivity)을 구현하겠다고 밝혔다.
고객이 자동차 안팎의 다양한 환경에서 다른 자동차나 집, 주변 공간, 스마트 기기, 나아가 도시와 하나로 연결되는 경험을 하도록 고성능 컴퓨터보다 진화한 수준의 커넥티드카를 구현한다는 계획이다.
커넥티드카는 스마트폰 또는 스마트폰처럼 다양한 정보·기능을 제공하는 인포테인먼트 시스템과 연결된 차를 뜻한다. 스마트폰 등 각종 스마트기기와 자동차를 연결해 주차 위치 확인, 긴급 출동, 원격 차량 관리 등이 기본이다.
오는 2022년 초 글로벌 커넥티드카 서비스 가입 고객 1000만명을 확보하고 글로벌 시장에 출시하는 모든 차종에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탑재한다는 목표를 세웠다. 이미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하는 한국, 미국, 중국, 캐나다, 유럽에 이어 인도, 브라질, 러시아, 호주, 인도네시아, 멕시코 등 판매가 이뤄지는 전 지역에서 커넥티드카 서비스를 제공하도록 빅데이터 센터를 추가로 설립할 예정이다. 현대차는 또 글로벌 완성차 업체 최초로 커넥티드카 데이터를 기반으로 오픈 플랫폼을 만들고 이를 개방하기로 했다.
전동화와 관련, 현대차는 개인 맞춤형 모빌리티 경험을 제공하는 ‘스타일 셋 프리’(Style Set Free)란 방향성을 제시했다.
고객이 자신의 생활 방식에 맞춰 배터리 등 동력계 부품을 교체하거나 소형가전, 사무기기 등 외부 기기를 탑재할 수 있는 모빌리티 솔루션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현대차는 전기차 전용 플랫폼 ‘E-GMP’ 기반의 전기차를 2020년 선보이면서 이런 모빌리티 솔루션을 처음 반영하고 향후 적용 범위를 확대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현대차는 오픈 이노베이션 센터의 거점을 늘리는 한편 인공지능(AI) 전문 연구조직의 기술 경쟁력을 한 단계 높이겠다고 제시했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