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회견 관심사는 북한·경제 일듯
남북경협 연동한 지역경제 회생책등
대통령의 확실한 구상 들을 수 있길

▲ 김두수 정치부 서울본부장

2017년 8월17일 오전10시. 청와대 영빈관에 국민들의 이목이 집중됐었다. 이른바 광화문 촛불혁명으로 출범한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100일 기자회견에서 대국민 메시지에 무엇이 담길 것인지 관심이 고조됐기 때문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의 강력한 의지가 향후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 등이 주요의제로 부상한 가운데 집권부가 강력 드라이브를 건 탈원전정책 등 주요 정책을 선보인 가운데 찬반 논란 또한 증폭된 상황. 더욱이 탈원전정책은 산업수도이면서도 원전 중심벨트 울산시민들의 관심이 뜨거웠을 뿐만아니라 ‘대통령의 말씀’에 이목이 집중 되기에 부족함이 없었다. 당시엔 출입기자들이 사전에 질문순서를 짜고 윤영찬 국민소통수석이 진행을 맡는 형식. 국내외 라이브로 진행된 회견에서 기자는 박근혜 정부 당시 수차례 질문자로 나선 상황이기에 형평상 질문자에서 제외됐다. 그런데 10여명의 기자들의 질문과 대통령의 답변이 끝날 무렵, 첫 질문자에서부터 마지막 순서까지 탈원전에 대한 질문은 없었다. 기자는 절박한 심정으로 가슴이 뛰기 시작했다.

회견장 맨 앞줄에 앉은 기자는 진행을 지원하고 있던 비서에게 급하게 사인을 보냈고, 대통령과 불과 5m 앞에서 절박한 심정을 담은 기자의 몸짓이 대통령과 수석 등에게도 비쳐지기에 충분했다. 윤수석은 “한 분만 더 질문기회를 드리겠다”고 했다. 다급히 마이크를 잡은 기자는 “탈원전 정책은 초대형 국책사업으로 외부 공론화과정을 거치는 것보다 책임있게 정부 주무부처인 산업자원부 장관 또는 대통령이 직접 나서 결정해야 한다”라는 취지로 질문을 이어갔다. 청와대 고위인사는 “마지막 질문이 절묘했다. 기자도 대통령도 사전 각본없는 준비안된 상황에서 이뤄져 더욱 긴장됐다”고 농을 건넸다. 탈원전 정책은 공론화과정을 거쳐 주요정책이 결정됐다. 이후 청와대는 지난해 1월10일부터 신년회견을 대통령이 주재하고 질문자를 직접 호명하는 식으로 전환됐다. 역대 대통령으론 처음으로 완전 오픈식이었다. 기자 역시 지역경제 회생책과 주요 정부정책 연계된 이슈에 대통령의 답변을 이끌어 내기위해 수차례 손을 들었으나 기회는 끝내 오지 않았다.

1월10일 오전10시, 문 대통령 신년기자회견에는 최대 관심사인 김정은의 서울답방 시점과 확실한 비핵화의지의 메시지 여부, 북미 2차정상 회담관련 우리정부의 대처방안, 추락하는 국가경제 해법과 일자리 창출방안, 청와대 관계자들의 크고 작은 논란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등 다양한 매뉴가 예상된다. 기자역시 다양한 질문을 준비하면서도 특히 지역경제 회생책과 연동되는 남북경제협력 전망과 시점, 그리고 실질적인 협력을 통한 결실여부에 초점을 맞췄다. 송철호 울산시장과 오거돈 부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 등 동남권 3개 시도지사는 지난해 대북경제협력을 위해 공동 대처키로 선언하고 정부와의 유기적 협력체제를 구축하는 데 온힘을 기울였다. 전국시도협의체인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회장 박원순 서울시장)역시 남북경협을 통한 실질적인 물꼬가 수도권은 물론 지역별 경제회생책의 특단의 카드로 보고 있다.

하지만 지난연말까지도 김정은의 ‘불가역’비핵화 의지가 담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남북경협 또한 답보상태다. 이런 가운데 김정은은 신년사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을 들고 나오는 등 남북경협에 적극적이다. 만일 북미 2차회담이 성사되고, 김정은의 비핵화의지가 확고하게 된다면 남북경협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에도 낙수현상을 기대할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이는 외형적이고도 매우 일반론일 수도 있다. 실질적인 남북경협 시점과 지점은 대통령의 확고한 의지와 전망에 따라 판단할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송시장은 물론 전국의 지자체는 비핵화와 관계없이 남북경협을 통한 지역경제회생책에 한껏 부풀어 있고, 주민들 역시 바닥난 지역 경제는 물론 일자리에도 일정부분 영향을 가져올 것이라는 기대를 하고 있는 것도 사실. 대통령은 과연 어떤 구상을 갖고 있을까? 기자에게 질문기회가 주어지기를 진심으로 기대한다. dusoo@ksilbo.co.kr

김두수 정치부 서울본부장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