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보상 감정가 사업비 초과

규정 따라 타당성조사 재진행

경남도 내 첫 의료특화 산업단지로 조성 중인 양산시 동면 가산일반산업단지(이하 가산산단) 조성 사업이 토지 보상이 갑자기 중단되는 등 난항을 겪고 있다.

가산산단 조성 공사를 벌이고 있는 경남개발공사는 지난해 11월 말부터 조성 부지에 대한 보상금을 지급할 예정이었다. 지난해 10월 감정평가를 마무리하고 기채를 발행해 보상비 1631억원도 확보했다.

그러나 보상금 지급은 커녕 보상 관련 업무 자체를 중단해 주민 반발을 사고 있다. 경남개발공사는 토지 보상 감정평가 결과 총사업비가 당초 타당성 검토 때 예측한 금액보다 32% 이상 높게 나왔기 때문에 보상을 중단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타당성 검토를 다시 해야 한다는 게 공사 측의 입장이다. 토지 보상비 급증으로 총사업비 역시 13% 정도 늘어났다. 총사업비가 타당성조사 때보다 10% 이상 늘어날 경우 규정에 따라 타당성조사를 다시 진행해야 한다.

이에 주민들은 아무런 설명 없이 보상이 중단되고 향후 일정도 알리지 않고 있다며 반발하고 있다.

박부경 가산 산단 주민대책위원장은 “조만간 경남개발공사에서 항의 집회와 기자회견을 여는 등 강력 대응하겠다”고 말했다.

이로 인해 양산시가 역점 사업으로 추진 중인 양방 항노화 사업과 강소연구특구 지정도 차질이 예상된다. 의료특화 산단인 가산산단은 양방 항노화 사업의 전초기지인 데다, 부산대 양산캠퍼스 첨단산학단지와 함께 강소연구특구의 배후단지이기 때문이다.

경남개발공사 관계자는 “관련 규정상 어쩔 수 없어 보상 업무가 잠정 중단됐지만 양산시에 시비 지원을 요청하는 등 사업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