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터 방문자 52% 취업 성공
취업알선·실업급여·상담등
남성보다 여성 만족도 높아

▲ 울산조선업희망센터를 찾은 구직자들이 알림판을 살펴보고 있다.

조선업 실직자·퇴직자를 위해 설립된 ‘울산 조선업희망센터’의 절반가량이 취업에 성공해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9일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공동위원장 차의환 울산상공회의소 부회장, 울산광역시 송병기 경제부시장)는 지난해 11월 한 달 동안 모바일를 통해 울산 조선업희망센터를 이용자 가운데 1001명을 대상으로 ‘울산 조선업희망센터 이용자에 대한 HRD 만족도 조사’보고서를 발간했다.

이 조사는 희망센터의 프로그램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만족도를 파악하여 향후 지역민들의 교육훈련과 취업 등 인적자원개발에 활용하고자 진행됐다.

조사결과 희망센터는 2016년 개소 이후 2018년 10월까지 9개 분야에 총 19만3097건의 서비스를 제공했다. 서비스 지원은 취업지원, 실업급여, 취업성공패키지, 직업훈련, 직업지도, 귀농귀어지원, 전직지원, 심리안정 순으로 많았다.

서비스 지원 결과로 희망센터를 방문한 1만3550명 중 7037명이 취업하여 취업률 51.9%를 달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또한 지원프로그램에 대한 만족도는 심리상담(4.04점/5점), 전직지원(4.03점/5점), 실업급여(3.96점/5점), 창업존(3.93/5점), 직업훈련서비스(3.91/5점) 등의 순으로 나타나 이용자들의 만족도가 전반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성별로는 남성보다 여성의 전반적인 만족도가 높았다. 특히 창업존과 귀농귀촌 및 직업훈련 서비스 프로그램은 성별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용자들의 방문회수는 4회 이상(58%)이 가장 많았으며, 점차 시간이 지날수록 이용회수가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

이들 중 경제활동을 영위하고 있는 종사들 중 조선업종은 37.6%, 기타 제조업 20.8%, 서비스업 19.5% 순으로 응답했다. 이들의 구직업종을 살펴보면 조선업이 31.4%로 가장 높았고, 서비스업 24.7%, 타제조업이 19.8%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 구직 중인 응답자의 68.2%가 조선업이 아닌 타업종으로의 취업을 원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에 따라 이들에 대한 지원도 지속되어야 할 것으로 분석됐다.

울산 조선업희망센터는 조선업 사업주의 고용유지 및 근로자의 재취업 등을 지원하기 위해 2016년 7월28일 개소되었으며, 이번에 발간된 조사보고서는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 홈페이지(www.ulsanhrd.or.kr)에서도 확인 할 수 있다. 김창식기자 goodgo@ks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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