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일 열린 ‘2019년 신년기자회견’에서 문재인 대통령은 울산에 대해 두가지 화두를 던졌다. 하나는 ‘산업역량’이고 또 하나는 ‘타이밍’이다.

문대통령은 이날 본보 김두수 기자의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 “아마 중국을 비롯한 여러 국제 자본들이 경쟁적으로 북한에 들어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선점 또는 주도권을 확보하기 위해서 한국이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대단히 중요하다”고 말했다. 또 “아마도 울산이 갖고 있는 여러 가지 산업적인 역량들이 북한에 진출하면 울산 경제에도 새로운 활력이 되고, 북한 경제에도 도움을 주는 그런 방향들이 얼마든지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문대통령이 던진 ‘울산발 남북경협’을 울산이 제대로 받아 구체화·체계화하는 것이 중요한 시점이다.

문 대통령이 언급한 ‘산업역량’은 다른 도시에 비해 울산만이 갖고 있는 제조업 생산능력과 고도의 산업기술, 거대한 산업기반시설, 최대의 산업물동량을 자랑하는 항구 등으로 해석할 수 있다. 이런 역량을 잘 활용하면 북방경제의 거점으로서 침체의 늪에 빠진 지역 경기를 되살릴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대통령이 말한 ‘새로운 획기적인 성장 동력’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울산경제와 북한경제를 연계하면 시너지 효과를 두배, 세배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무궁무진하다는 문 대통령의 직접적인 언급은 많은 것을 암시한다. 울산과 남북경협, 그리고 국내경제가 맞물려 돌아가는 시스템 속에서 이해할 필요가 있다는 것이다.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울산의 산업적인 역량을 분출할 시점이다. ‘타이밍’을 놓치면 아무리 큰 역량을 갖추었더라도 쓸모없는 것이 된다. 문대통령은 “국제제재가 풀리면 빠른 속도로 남북경협을 할 수 있도록 사전에 조사하고 연구하는 그런 작업들을 미리 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했다. 즉, 중국을 비롯한 국제자본들이 호시탐탐 북한 진출 시점을 노리고 있는 가운데 울산이 ‘타이밍’를 놓치지 않도록 철저한 준비를 하라는 조언이다.

문제는 울산의 인재풀이다. 울산이 경남에서 분리된 것이 불과 20년밖에 안된다는 것도 문제이지만 시장이 바뀌면서 수많은 인재들이 교체돼 안 그래도 빈약한 울산의 인재풀을 더 빈약하게 만들어버린 것은 아닌지 걱정이다. 모든 정책은 하루 아침에 만들어지지 않는다. 지방정부가 정파에 매몰되면 정책은 실종되고 파벌만 남게 된다. ‘울산발 남북경협’을 성공으로 이끌려면 정파를 떠나 남북경제협력정책 수립과 실천의 지렛대가 될 인재를 발굴, 활용해야만 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