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산시 ‘열린 시장실’ 운영
시민 고충 청취·해결 지원
김일권 양산시장은 지난해 7월 취임 직후 시청 3층에 있던 시장실을 1층으로 옮겨 ‘열린 시장실’을 운영하며 시민들의 고충을 청취, 해결하고 있다. 선거 때 공약인 시민과의 소통 강화와 ‘시민이 시장’인 시정을 실천하기 위해서다. 시장실에서 상시 민원 상담을 하는 곳은 도내에서 양산시가 유일하다.
김 시장은 취임 이후 지금까지 시장실을 찾은 민원인 대부분을 직접 만나는 강행군을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7월부터 지금까지 시장실에서 이뤄진 민원인 상담은 500건이 넘는다. 한 번 상담에 평균 30분이 소요되는 점을 감안하면 매일 4시간 이상을 민원인 대면에 할애하는 셈이다. 김 시장은 “시장실 문을 두드리는 시민은 대부분 처리가 어려운 고질 민원을 가지고 온다”며 “어려운 민원일수록 규정만 내세우기보다 답답한 사정을 들어주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동안 시장실 상담으로 해결된 민원도 상당수다. 발달 장애인 학부모 등과 상담한 뒤 지원 방안을 고민하는 민관지원협의체를 구성했는가 하면 다양한 지원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또 6·25 참전 유공자에게는 시내버스 무료 승차 혜택을 줬다.
부산 남구청도 최근 청사 5층에 있던 구청장 집무실을 민원실이 있는 청사 2층으로 옮겨 소통 강화에 나섰다. 김갑성기자 gskim@ksilbo.co.kr
김갑성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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