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간 국비 150억원이상 지원

목재·임산물 유통센터등 설립

산업형 산촌특구서 일자리 창출

산림청 지원기준 완화 시와 협의

울주군이 낙후된 서울주 지역의 균형 발전을 위해 산림청의 ‘산촌거점권역 육성사업’ 공모에 도전한다. 목재·임산물 유통센터와 산림버섯연구센터 등을 갖춘 산업형 산촌특구를 조성해 바이오산업 중심의 일자리를 창출한다는 전략이다.

13일 울산 울주군에 따르면 산림청은 지난해 경북 울진 등 5곳을 산촌거점권역 육성 시범사업 대상지로 선정한데 이어 오는 2021년까지 산촌거점권역 30곳을 추가 선정해 산림자원 순환경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울주군은 정부의 산촌거점권역 육성 방침에 따라 신불산과 간월산 등 산림이 밀집한 서울주 지역을 중심으로 거점권역 지정에 도전한다.

군은 서울주 일원이 잇단 산단 개발로 환경 관련 민원이 잇따르는 만큼, 산단 대신 풍부한 산림자원 활용을 통한 지역 발전을 모색하기 위해 거점권역 지정을 추진하고 있다.

군은 주민 및 귀산촌인을 중심으로 소득 창출이 가능한 산업형 특구 조성을 검토한다. 목재유통센터와 임산물유통센터, 산림버섯연구센터 등 환경 오염의 우려가 없는 바이오산업을 통해 새로운 친환경 일자리를 창출,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인다는 전략이다.

산림청의 산촌거점권역에 선정될 경우 4년간 150억원 이상의 국비가 지원돼 군이 관심을 두고 있는 각종 고부가가치 사업 추진이 가능할 전망이다.

군은 지난해 산림청의 시범대상지 선정 결과를 자체 분석한 뒤 군의 선정 가능성이 풍부한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당시 산림청은 평창과 괴산, 인제 등에 대해 지역 주민의 적극적 추진 의지 및 인적 네트워크 구성 등을 호평해 높은 점수를 매겼다. 이와 관련, 군은 지난해 산림청이 뽑은 그루매니저 사업 5곳 중 한 곳으로 선정됐고, 주민과의 연계성도 높아 선정에 유리한 여건을 갖추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관건은 지원 조건 완화다. 산림청은 시·도 산하 기초지자체만 지원 자격을 주고 있어 광역시 산하 기초지자체인 울주군은 지원 대상이 아니다. 이에 따라 군은 울산시와 협조해 산림청의 지원기준 확대를 추진하고 있다.

울주군 관계자는 “산림청이 요구하는 기본 요건은 충분히 갖추고 있으며 주민과의 연계성을 높이기 위해 공청회 등도 추진할 계획”이라며 “울산시와 적극 협의해 산림청의 지원 기준을 완화한 뒤 공모에 도전하겠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