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사 1노조 통합체계가 ‘발목’…불만 고조

일렉트릭 노조 간부 복직 요구

사측 불가입장 고수…교착상태

노조내 1사 1노조 변경 목소리

현대중공업 노사가 문구 삭제·수정까지 거치면서 어렵사리 2018년 임금 및 단체협약 잠정합의안을 도출했으나 분할사의 잠정합의가 교착 상태를 보이면서 조합원 찬반투표 일정조차 잡지 못하고 있다. 4사 1노조 통합체계가 ‘발목’을 잡고 있는 것으로, 이에 따라 노조 내부에서도 4사 1노조 체계에 대한 불만과 반대의 목소리가 일고 있다.

13일 현대중공업 노사에 따르면 현대중공업과 분할 3사(일렉트릭·건설기계·지주) 등 4개사의 임금협상 중 일렉트릭 노사 교섭이 해고자 복직 문제로 갈등을 빚어 잠정합의안을 마무리하지 못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2017년 4월 현대중공업에서 3개 사업장이 분할된 이후 4사 1노조 체계를 유지하고 있어 모든 사업장에서 잠정합의안이 나와야 전체 조합원 찬반투표를 진행한다.

일렉트릭은 노조 간부인 A씨가 2015년 3월 회사가 진행한 전환배치와 희망퇴직 면담을 방해해 업무방해죄로 사측에 고소당했고, 법원에서 유죄가 확정됐다. 회사가 이를 근거로 2017년 A씨를 해고하자, A씨는 노동위원회에 소송을 제기해 부당해고 인정을 받았다. 하지만 회사가 행정소송을 제기해 현재 항소심이 진행 중이다.

일렉트릭 노조 측은 잠정합의 조건으로 A씨의 복직을 요구했지만 사측은 불가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이에 임금 등에 대한 합의를 거의 마무리하고도 후속 교섭이 열리지 않고 있다.

지난 9일 건설기계를 끝으로 현대중공업과 나머지 분할사는 모두 잠정합의안을 만들어 냈으나 일렉트릭 교섭이 교착 상태에 빠지면서 투표 시기를 가늠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따라 노조 내부에서는 4사 1노조 체계에 대한 불만과 함께 1사 1노조로의 변경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한 조합원은 자유게시판에 “결과적으로 타결금이 다 다른데 굳이 4사 1노조를 하는 이유를 모르겠다. 조선만 손해보는 것 같다. 이번 투표 끝나면 1사 1노조로 바꾸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 다른 조합원도 “지금의 4사 1노조는 조합원에게 불편만 주고 노사관계에도 별 도움이 안 된다”고 지적했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현대일렉트릭의 잠정합의안이 마련 되는대로 찬반투표를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한편 현대중공업 노사는 앞서 지난달 말 기본급 동결(호봉승급분 2만3000원 인상), 수주 목표 달성 격려금 100%+150만원 지급, 2019년 흑자 달성을 위한 격려금 150만원 지급, 통상임금 범위 현 700%에서 800%로 확대, 올해 말까지 유휴인력 등에 대한 고용 보장 등을 담은 잠정합의안을 도출했다. 차형석기자 stevech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