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위기의 울산경제, 성장판 다시 열자 - (1)수소기반 에너지 허브도시로

 

2019 울산경제는 혁신만이 살 길이다.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등 3대 주력산업이 전례없는 동시 위기를 맞으면서 울산경제는 획기적인 신성장동력이 요구된다. 울산시는 수소경제, 북방경제, 부유식 해상풍력산업 등을 육성해 ‘산업수도 울산’의 성장판을 다시 연다는 구상이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치 않다. 핵심사업에 대한 지역유치기반의 당위성 확보는 물론 면밀한 분석과 유치전략 등 전략적 대응이 필수다. 위기의 울산경제에 새로운 활기를 불어넣을 핵심전략산업을 살펴보고 과제와 전망 등을 함께 진단해본다.

국내 수소생산량 60% 이상 차지 수소 관련 산업 최적지
국내 최고 수소산업 도시…울산·국가경제 이끌 신산업
전지융합 실증화단지 구축, 수소차·인프라 확충에 박차

울산시는 미래 신성장동력으로 일찌감치 수소산업을 선정하고 수소산업생태계 구축에 힘써오는 등 수소산업 메카의 지위를 확고히 하기 위한 행보를 보이고 있다.

송철호 울산시장은 “울산은 수소 생산과 정제, 운송 등의 산업 인프라는 물론 수소충전소 및 수소전기차 보급 전국 1위를 달리는 명실상부한 국내 최고의 수소 산업도시”라며 “울산의 수소산업은 향후 울산 및 국가경제를 이끌어가는 중요한 신산업이 될 것”이라고 밝혀왔다.

울산은 국내 수소생산량의 60% 이상을 차지해 수소기반 관련산업 육성의 최적지로 꼽힌다. 최근에는 국내 최대 규모의 연구·실증시설을 구축하고 수소 연료전지 기술 개발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하지만 울산의 수소 정책이 수소차량 보급과 수소충전소 확충 등 수소차량용 인프라 확충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충남 등 후발 시·도에 수소산업 선도도시로서의 입지가 흔들리고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수소산업 선도 주자로 나섰던 울산이 주춤하는 사이 2016년에 충남이 수소연료전치차 부품산업 육성 예타산업을, 지난해 대전이 수소산업 전주기 제품 안정성 지원센터 구축사업을 확보해 경쟁에서 앞서고 있다고 장담하기 힘든 상황이다. 여기에 창원, 부산, 충주 등 지자체들이 수소산업을 미래먹거리사업으로 선정하고 정부를 압박하고 있다.

울산으로선 타 지자체가 근접할 수 없는 수소산업의 기반을 완전히 다지기 전에, 후발주자들로부터 위협받는 모양새다. 그러나 울산시가 가진 수소기반을 감안할 때 울산이 여전히 선두주자로 인식되고 있다. 앞서 시는 울산테크노일반산업단지에서 수소기반 연료전지 연구 및 실증복합시설인 ‘수소연료전지 실증화 센터’를 준공, 국내 수소산업을 선도하겠다고 공표했다.

이와 함께 수소 전기차 및 충전소도 전국 최대 규모로 확충 중이다. 

현재 울산에는 충전소 4기가 운영 중이고, 올해 안에 3기가 추가 운영된다. 현재 전국에 운영 중인 수소충전소 14기 가운데 절반이 울산에 있는 셈이다.

울산은 또 2020년 2기 등 2022년까지 5기를 추가로 구축해 울산 전역에 충전소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수소차도 지난해 말 기준 전국에 보급된 948대의 38%인 361대가 보급돼 있으며 올해 중 1000대가 추가 보급된다.

특히 현대차는 울산공장에서 수소전기차 연 3만대 생산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다. 현실화될 경우 완성차 업체와 협력업체 125곳 등에서 약 9000억원의 R&D투자가 발생하고 2200개의 새 일자리가 생길 수 있다. 시는 또 현대차, 세종공업·덕양 등 9개 업체와 수소산업활성화를 위한 협력체계도 구축했다.

시 관계자는 “수소전기차, 충전소, 수소배관 보급 확대뿐만 아니라 산업용, 가정용, 발전용 연료전지 개발 및 신재생에너지와 연계한 수소생산 및 저장시스템 구축 등 전 주기에 걸친 수소산업 지원체계를 구축해 세계톱 수소시티를 실현하고 수소산업을 국가주력사업으로 육성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이와관련 수소산업 메카의 지위를 확고히 하고 지속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수소발전 전반을 포괄하는 쪽으로 울산시의 정책을 확대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이동구 한국화학연구원 RUPI사업단장(한국수소산업협회 이사)은 “수소산업 허브도시로서 최고 인프라를 갖추고 있는 울산이 수소산업 메카로 확고히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는 수소산업을 총괄 지휘할 수소산업진흥원을 반드시 유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부가 수소산업과 관련 환경부와 산업부, 국토부가 사업을 각각 주관하고 있어 이를 총괄 컨트롤할 수소산업진흥원 설립이 반드시 이뤄져야 하고, 이를 반드시 울산에 유치해야 한다는 것이다.

시도 지난해 이채익 국회의원이 수소산업진흥원 설립을 포함한 ‘수소경제활성화법’ 제정법률안을 대표발의하자 수소진흥원 유치 타당성조사 용역비를 편성하는 등 본격 유치전에 나서고 있어 타지자체와의 경쟁우위를 위한 철저한 분석과 대정부전략이 요구되고 있다.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