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년만의 일본 출신 천하장사 인기
가슴·팔 부상으로 성적 부진
스모계 간판 부재로 흥행부진 우려

일본의 국민 스포츠(國技)인 스모(相撲)계에서 ‘일본의 자존심’이었던 요코즈나(橫網, 천하장사) 기세노사토(稀勢の里)가 16일 선수 생활 은퇴 의사를 밝히면서 일본 열도가 발칵 뒤집혔다.

기세노사토는 몽골 출신 스모 선수들이 주름잡던 스모계에서 2017년 1월에 일본 선수로서는 19년 만에 요코즈나가 되면서 열도를 흥분시킨 바 있다. 그러나 지난 13일 시작된 올해 첫 스모 대회에서 3연패하는 등 부진에서 벗어나지 못했다. 지난해 성적까지 포함하면 3경기에서 8연패를 기록했다.

이에 따라 일본 스모계는 2년 만에 일본 출신 요코즈나 부재에 빠지면서 흥행 부진 상황으로 몰릴 가능성이 커졌다.

교도통신과 NHK 등에 따르면 기세노사토의 스승인 다고노우라(田子ノ浦)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이런 방침을 밝혔다.

다고노우라는 “오늘 기세노사토가 은퇴한다. 본인과 이야기를 했으며, 본인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은퇴 이유에 대해 다고노우라는 “열심히 전력을 다해 스모를 했지만, 생각한대로 이뤄지지 않은 점이 첫번째”라며 “요코즈나는 (좋은 성적이라는) 결과를 내지 못 하면 안 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기세노사토의 성적 부진 원인으로는 왼쪽 팔 부상이 우선 꼽힌다. 그는 2017년 봄 대회에서 당시 요코즈나였던 하루마 후지(日馬富士, 현재 은퇴)와 겨루던 중 왼쪽 가슴과 팔을 다쳤다.

그는 이후 열린 5월 경기 출장을 포기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해 7월 나고야(名古屋) 스모경기까지 8대회 연속 출전을 포기했다. 스모경기는 1년에 6차례 열린다. 이후 지난해 9월 경기에 다시 복귀했지만 10승5패로 부진을 면치 못했다. 이후 지난해 11월 규슈(九州) 경기에 복귀했지만, 요코즈나로서는 87년만에 4연패를 하는 수모를 겪었다. 도쿄=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