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어업인과 간담회 개최

어민들 “어업권 피해” 반대

생태계 오염·훼손 우려도

▲ 자료사진
민선7기 울산시 역점사업인 부유식 해상풍력 사업의 최대 난제로 꼽히는 주민수용성이 삐걱거리고 있다. 사업과 직접적으로 이해관계가 얽힌 어민들이 반대에 나섰기 때문이다.

울산시는 16일 동구 어업인복지회관에서 ‘부유식 해상풍력사업 추진을 위한 어업인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울산수협, 자망·채낚기·기저인망선주, 수산업경영인연합회 등이 참여했다.

간담회에서 어민들은 어업권 피해와 생태계 파괴 등을 이유로 들면서 해상풍력 발전 사업 전면 백지화를 주장하는 등 강력히 반대했다.

조경수 사단법인 양포문어통발 협회장은 “울산 주변 해역에 해상풍력 발전 설비를 설치하는 것은 동해 어업인들의 생계에는 치명타”라며 “안전항해위협, 관광자원 및 생태계 파괴 등 득보다는 실이 너무 크다”고 강조했다.

김성호 한국수산업경영인 경북연합회 전 회장은 “해당 사업을 해양플랜트산업의 육성을 위해 시행한다고 하는데, 그건 1차 산업인 어민들의 목숨을 담보로 하는 것이나 다름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부유식 해상 풍력 발전소가 들어오는 93, 94해구는 살오징어, 멸치, 고등어, 청어 등 어류가 많은 황금어장인 곳인데, 이런 청정 구역을 해치려고 한다”며 “발전소가 들어오게 되면 어획량 감소는 물론 수 만명이나 되는 동남권 어민들은 어업을 포기할 수밖에 없어 어민들의 생계를 짓밟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앞서 서남구기선저인망조합 및 지역협회는 최근 시에 반대 의견서를 제출했다. 이들 단체는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가 들어설 동해 가스전 인근 바다를 오가며 조업하는 울산, 경주, 포항, 부산 등지 기선저인망, 통발어선, 자망, 채낚기 어선 선주와 어민이 주축이다.

어민들은 반대 의견서에서 “대규모 부유식 해상풍력 단지가 조성되는 지역이 조업구역과 상충하면서 결국은 어민의 조업구역이 축소된다”고 밝혔다. 이들은 “단지 건설 과정에서 부유사(바다 바닥에 쌓인 모래 등)나 단지 운영 중 발생하는 소음이나 진동 등으로 바다 서식지가 훼손되고 풍력시설로부터 윤활유나 연료, 냉각재 등 화학물질 누출 우려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고전압 전력선에서 발생하는 자기장은 가자미 등 어족 자원의 산란과 이동에 장애를 주는 등 해양생물 서식지도 파괴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또 “사업 시행 전에 적정한 타당성 조사와 해양환경과 관련 어업인에게 미치는 영향 등에 대해 면밀한 검토를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는 주민수용성 확보를 위해 해양수산부와 국립수산과학원 등 전문기관과 협조하고 어업인 면담, 현장 조사 등을 통해 어업조사와 해양환경 영향조사를 하기로 했다. 또 어업인 중심의 회의체를 구성하거나 정기적인 간담회를 개최해 상시 소통하는 등 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최창환기자 cchoi@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