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울산방문은 울산의 혁신과 성장의 전기를 마련해주었다. 특히 이번에 대통령이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준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울산공공병원은 시민들의 삶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다 줄 터닝포인트라고 할만하다. 외곽순환고속도로는 경부고속도로 미호JCT~동해고속도로 범서IC~국도 31호선 강동IC를 연결하는 25.3㎞의 고속도로다. 이 도로를 이용하면 시내도로를 거치지 않고 석유화학단지·미포공단·효문공단·매곡공단의 물류를 경부고속도로로 수송할 수 있다. 또 울주군과 중구, 북구, 동구의 교통량을 크게 분산시켜 혼잡한 시내도로의 출퇴근을 용이하게 할 것이다. 이 도로는 도시확장의 대동맥이자 울산내 균형발전의 축이 되고, 주민이동과 교류, 사회통합, 문화융합의 고속도로가 될 것으로 확신한다.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지리적인 대동맥이라면 울산 공공병원은 시민들의 생활을 한단계 업그레이드하고 치유하는 삶의 대동맥이라 할만하다. 그 동안 울산에서는 울산대학교병원이 큰 역할을 해왔지만 지리적으로 동쪽에 치우쳐 있어 불편이 적잖았다. 특히 민간병원에서 감당하기 어려운 질환이나 재해 등을 치료할 수 있는 울산형 혁신공공병원이 필요하다는 지적은 그 동안에도 계속 제기돼 왔다. 공공병원은 개개인을 치료하는 기능도 하지만 울산시민 전체의 질환을 예방하는 역할도 한다. 공공병원은 수준높은 시민 삶을 선도하는 지표인 것이다.

대통령이 약속한 두가지 사업의 예타 면제는 시민들에게 오랜만에 푸른 하늘을 보는 것같은 기대감을 갖게 한다. 그러나 이 두 사업은 이제 시작이다. 전도가 창창하지만 앞으로 해야 할 일은 태산처럼 무겁고 엄중하다.

우선 울산시는 신속하게 정부에 후속조치를 요구하고, 로드맵을 내놓도록 종용해야 한다. 이날의 대통령 방문이 선언으로만 끝나지 않도록 시와 정부는 구체적이고 명료한 청사진을 제시하고 끊임없이 시민들과 공유해 울산의 비전을 가시적으로 볼 수있도록 해야 한다. 또 울산시는 하루빨리 사업이 이뤄지도록 정부의 추경예산 편성을 요구해야 한다. 실질적인 로드맵과 예산이 없이 용두사미로 끝난 사업들을 한두번 보았는가.

1조1000억원 규모의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와 500병상 이상 규모의 공공병원은 수만명의 일자리 창출과 수조의 국비예산 투입, 엄청난 건설경기 부양효과 등을 동반할 것이다. 이 모든 것은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송철호 시장을 비롯한 울산시 공무원의 역할에 달렸다. 차근차근, 빈틈없이 그러나 효율적으로 프로젝트를 이끌어가는 울산 지방정부의 능력을 시민들은 계속 지켜볼 것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