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수경 주무관 아이디어 제시

간절타워등 설치 관광객 유치

해안 테마공원 용역 포함키로

▲ 간절곶 테마공원 예시도.
해맞이 명소로 전국적인 유명세를 떨치고 있지만 볼거리와 즐길거리가 부족해 계절 관광지에 그치고 있는 간절곶 관광 활성화를 위해 ‘시간’이라는 테마 아래 재미와 교육이 접목된 시설물을 조성해야 한다는 아이디어가 제시됐다. 구체적인 시설물과 활용 방안 등이 제안된 가운데, 군은 해당 아이디어를 관련 용역에 추가시켜 세부 검토에 나설 방침이다.

17일 울주군 관광시책 발표회에서 군 건축과 김수경 주무관은 ‘태양의 언덕, 시간이 시작되는 곳 간절곶’을 주제로, 간절타워, 빅히스토리관, 영원시계, 해맞이센터, 시계공원 등 세부시설 설치를 제안했다. 사업계획은 10년, 총 사업비는 1000억원으로 설정했다.

간절곶의 랜드마크가 될 간절타워는 100~200m에 달하는 타워형 전망대다. 김 주무관은 간절타워 최상부에 전망시설을 조성해 지상보다 1~2초가량 일출을 더 빨리 볼 수 있다는 쪽으로 마케팅화 할 수 있다고 제안했다. 간절타워 중단에는 천문연구소 등 연구시설을 유치해 과학적 신뢰성을 높이고, 하부에는 편의시설을 조성하는 방안을 내놓았다.

빅히스토리관은 AR을 활용해 태양계의 원리부터 생명의 탄생까지 체험할 수 있는 교육시설이며, 영원시계는 태양계의 시간을 지상에 펼친 시설물이다. 태양부터 해왕성까지 항성과 행성을 배치한 뒤 실제 주기처럼 움직이게 해 항상 달라지는 태양계의 움직임을 볼 수 있다.

김 주무관은 영원시계와 관련한 마케팅 방안도 발표했다. 수성이 88일 만에 공전한다는 점에 착안, 뫼비우스의 띠의 형상과 유사한 ‘88 마케팅’을 이용해 첫 방문 후 88일 뒤 다시 방문하면 영원히 헤어지지 않는다는 식으로 홍보가 가능하다고 말했다.

광장과 도서관 등 들어서는 해맞이센터와 각종 시계 조형물 등 들어서는 시계 공원도 제안했다.

간절곶은 각종 조각상 및 조형물, 드라마 세트장 등의 관광자원이 있지만 한 가지 테마로 통일되지 않아 난잡하며, 포항 호미곶의 상생의 손과 같은 랜드마크도 없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김 주무관은 “동북아에서 가장 먼저 해가 뜬다는 이미지를 강조하기 위해 시간이라는 테마 아래 각종 시설물 도입 추진을 제안했다”며 “특히 자녀 동반 가족 관광객의 유치를 위해 재미와 교육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이춘봉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