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구의회 한국당 의원들 정확한 입장표명 요구

“남고 8개 학급이상·재원마련등 새조건 혼란” 지적

중-북구 대립구도로 지역사회 여론 분열 우려감도

울산 북구의회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울산고등학교의 송정지구 이전과 관련해 울산시교육청과 울산고 학교법인의 정확한 입장 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최근 해당 학교법인이 중구와 일부 주민 이전 반대 의사와 관련해 학년당 8개 학급 등 조건을 내걸고 울산 내 어느 곳이든 이전할 수 있다고 밝힌 데 따른 것으로, 자칫 중구와 북구의 대립구도로 전개돼 지역사회의 여론이 분열되진 않을지 우려된다.

북구의회 백현조, 박상복, 이정민 의원은 17일 입장문을 내고 “지역사회 분열과 혼란을 조장하는 울산시교육청과 울산고 학교법인은 울산고 송정지구 이전에 대한 정확한 입장을 밝혀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울산고는 지난해 9월 시교육청으로부터 오는 2022년 3월 개교를 목표로 북구 송정개발지구 위치계획 승인을 받았다. 이는 교육여건의 개선과 변화가 필요한 시교육청과 학생의 안전한 교육환경 확보라는 학교 측의 의지가 맞아떨어져 성사됐다”면서 “그러나 지금에 와서 울산고 학교법인은 ‘남고 8개 학급이상, 재원마련 등’의 조건을 새롭게 제시하며 몸값 띄우기에 나서 혼란을 야기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들은 시교육청에 울산고 송정지구 개발지구 위치계획 승인과 관련된 현재 입장을 밝히라고 압박했다.

또 울산고 학교법인에는 처음 수립한 이전계획이 왜 오락가락하는지에 대한 답변을 요구했다. 더불어 울산고 이전에 대한 북구청장의 입장표명도 요구했다.

앞서 학교법인 측은 학교 이전과 관련해 학년당 8학급 보장에 남고 유지, 재단의 재원으로 학교가 필요한 모든 시설을 건설할 수 있는 조건이면 중구지역이든 북구지역이든 학교를 이전할 수 있다고 밝히면서 울산고 이전 문제 논란에 기름을 퍼부었다.

지난 1954년 개교한 울산고는 여러 차례 교실증축으로 인해 2009년 실시된 건물안전 진단에서 D등급을 받아 학생들의 안전 문제가 제기돼왔다. 2014년 노후 건물의 콘크리트 중성화 상대평가에서도 E등급을 받아 안전 우려가 제기됐고 지진 발생시 상당한 인명피해가 우려돼 조기신축이나 이전이 절실한 상황이다.

정세홍기자 aqwe0812@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