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가격 항의시위에 긴장…인권단체 "최소 12명 사망"

▲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에서 발생한 반정부 시위[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카이로=연합뉴스) 노재현 특파원 = 아프리카 짐바브웨에서 유류가격 인상에 항의하는 시위가 이어지자 정부가 인터넷 차단에 나섰다.

짐바브웨에서는 18일(현지시간) 소셜미디어인 페이스북, 트위터, 왓츠앱을 비롯한 인터넷 서비스 대부분이 차단됐다고 카타르 알자지라방송과 AFP통신 등이 19일 전했다.

짐바브웨 최대 통신회사인 '에코넷'은 고객들에게 정부 지시에 따라 인터넷 접근을 제한한다고 밝혔다.

짐바브웨 인권단체들은 정부가 시위 진압 과정에서 벌어진 인권유린 행위를 은폐하려고 이런 조처를 한다고 비판했다.

시위대 탄압 상황이 인터넷으로 퍼지지 않게 하려는 정부의 꼼수라는 것이다.

짐바브웨 가톨릭주교회의는 성명을 내고 "우리나라가 역사상 가장 힘든 시기 중 하나를 거치고 있다"며 정부가 반대 세력을 무자비하게 다룬다고 비판했다.

짐바브웨 정부가 지난 13일 휘발유, 디젤유 가격을 종전의 배 이상으로 올린 뒤 짐바브웨 수도 하라레 등 주요 도시에서 반정부 시위가 발생했다.'

이후 경찰과 군인들이 도로에서 시위대를 향해 발포하면서 사상자가 속출했다.

짐바브웨 인권단체들은 이번 주 최소 12명의 시위 참가자가 숨졌고 많은 사람이 경찰과 군인들에게 폭행을 당했다고 전했다.

국제사회도 짐바브웨 당국의 시위대 진압을 우려하고 있다.

안토니우 구테흐스 유엔(UN) 사무총장은 지난 18일 미국 뉴욕의 유엔본부에서 "짐바브웨 시위대에 과도한 폭력이 사용되면서 상황이 악화한 것을 우려한다"고 밝혔다.

짐바브웨에서는 2017년 11월 로버트 무가베 전 대통령이 군부 쿠데타로 퇴진하면서 37년 장기독재가 막을 내렸다.'

그러나 에머슨 음낭가과 대통령이 집권한 뒤에도 외화 부족, 높은 실업률 등으로 경제 사정이 나아지지 않으면서 국민의 불만이 커졌다.

한편, 일부 아프리카 국가들은 민심 악화를 우려해 인터넷 자유를 제한하고 있다.

아프리카 중부에 있는 콩고민주공화국 정부도 지난달 30일 대통령 선거를 실시한 뒤 '허위 결과' 유포를 차단한다며 인터넷 서비스를 중단해 논란을 빚었다.

nojae@yna.co.kr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