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원전 같은 급진적 에너지 전환 정책 부작용 지적

울산 출신 자유한국당 장능인 대변인은 문재인 대통령이 수소경제 로드맵 발표차 지난 17일 울산 방문한 것과 관련한 논평을 통해 “새로운 산업 육성 카드로 꺼낸 수소 에너지를 보며 그 현실성과 진정성에 큰 의문이 든다”고 20일 지적했다.

장 대변인은 “수소에너지는 그 자체가 에너지라기보다는 에너지를 저장하기 위한 방법론이고, 수소에너지에 필요한 수소를 만들기 위해서는 전기분해 방법과 천연가스를 이용한 열화학분해 방법이 있다”며 “전기분해는 경제성이 없고 천연가스를 이용한 열화학분해도 경제성이 없을 뿐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 등 환경오염 문제가 크다”고 주장했다.

장 대변인은 이어 “전기 자동차도 충전소 문제 등으로 확장성이 부족한데 분자 크기가 작아 금속 용기도 뚫고 나오는 수소를 전국적으로 공급해 에너지 접근성을 높이는 것은 한계가 있다”며 “현실적 한계와 미래 기술의 발전과 맞물린 수소에너지의 가능성을 명확히 인지하고 실현 가능한 범위 내에서 수소에너지 등 대안 에너지를 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탈원전과 같이 급진적인 에너지 전환 정책은 항상 부작용이 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미세먼지나 이산화탄소 배출 문제가 가장 적은 원자력 발전과 관련해서 우리나라가 세계적인 기술을 보유했음에도 불구하고 정부는 전격적이고 일방적인 탈원전 선언을 했다”며 “정부는 국민은 급진적이고 미세먼지로 숨막히는 에너지 전환 정책이 아닌 안전하고 지속가능한 에너지를 원한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