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울산방문은 국가 경제 활성화를 위한 경제투어의 일환이다. 그렇다면 그 결과가 경제활성화로 이어져야 한다. 대통령 방문효과가 지역경제에 반영돼야 한다는 말이다. 문대통령이 놓아준 디딤돌을 밟고 얼마나 힘차게 돋움닫기를 할 수 있을는지 울산시의 역량과 역할이 어느 때보다 중요한 시점이다.

문대통령이 울산에서 강조한 것은 새로운 국가경제 정책의 한 축으로서 ‘수소경제’다. 산업부가 ‘수소경제로드맵’ 발표 장소로 울산을 선택한 것은 우리나라 수소 생산의 60%를 차지하는 도시이고 현대자동차 울산공장에 수소차 양산체제가 갖추어져 있다는 것에 그 개연성이 있다. 이날 정의선 현대차 부회장도 대통령과 동행, 연초에 충주에서 발표했던 수소차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다시한번 다졌다.

수소에너지가 미래에너지라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하지만 아직은 수소에서 에너지를 얻는 것이 쉽지 않고 비용면에서도 다른 에너지를 넘어서기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문대통령의 말대로 세계수소경제시장이 아직 초기단계이므로 ‘추격형’에서 ‘선도형’으로 체질개선이 가능한 사업이기는 하지만 역으로 뒤집어 보면 실패할 가능성도 적지 않으므로 서두르는 것만이 능사는 아니라는 의견도 있다. 정부의 수소경제로드맵이 울산에서 발표됐다고 해서 울산을 위한 계획이라고 생각하는 것도 오산이다. 울산시는 2030년을 목표로 2014년 만들어논 글로벌수소시티울산로드맵과 정부의 수소경제로드맵을 비교분석해 구체적이고 체계적인 새로운 로드맵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수소관련 전문가 뿐 아니라 에너지와 경제 분야의 폭넓은 전문가들이 참여한 객관적 검증을 전제해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문대통령 방문에서 얻은 것은 수소경제가 전부는 아니다. 외곽순환고속도로와 공공병원을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대상사업으로 하겠다고 약속했다. 이는 당장 울산의 발전과 시민들의 생활에 크게 영향을 미치는 숙원사업들이다. 이들 사업의 조기확정과 국비 확보를 위해 울산시는 행정력을 총동원해야 한다. 우왕좌왕하다가 기회를 놓치는 일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또 문대통령이 방문한 외고산 옹기마을의 관광자원화도 큰 과제로 다가왔다. 옹기마을은 근래 새단장을 하면서 고유성과 서정성을 대폭 잃어버린데다 생활용기로서 옹기의 한계가 분명하고, 옹기축제의 유망축제 탈락으로 문화적으로 위축돼 있는 상황이다. 문대통령이 옹기에 ‘전통문화가 우리의 경쟁력입니다’라는 방문기념 글을 남기면서 새삼 옹기마을에 쏠린 국민적 관심을 울산의 관광산업 활성화로 확장하는 것은 오로지 울산시의 몫이다. 손바닥은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