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월 31일 수도권 및 청약 조정 대상 지역에 신 DTI를 시행하여 모든 주택담보대출을 원리금 상환 방식으로 적용하고, 다주택자의 두 번째 주택 담보대출부터 실제 상환기간과 상관 없이 대출기간을 15년으로 적용하여 DTI를 산출하고 있다.

또한 채무자의 2개년 소득을 확인 후 차이가 ±20%인 경우 평균 소득을 반영하고 원천징수영수증, 소득금액증명원 등 객관성이 높은 증빙소득 이외 인정소득, 신고소득을 적용할 경우 각각 95%, 90%만 소득으로 인정하고, 차주가 1년 미만의 증빙소득만 있는 경우 1년 소득을 환산한 후 10% 차감하여 연소득으로 반영한다.

아파트담보대출 상품 중 선순위 아파트담보대출은 분양 받은 아파트 입주 시 받는 집단대출, 디딤돌이나 보금자리론 같은 정부지원 모기지 대출, 주택을 매매하며 받는 매매자금 대출이다. 그리고 후순위 아파트담보대출은 선순위 대출 이후 동일한 주택을 담보로 추가로 진행하는 대출을 말한다.

한편 주택담보대출에 필요한 서류로는 주민등록증 사본, 등본, 초본, 인감 증명서, 가족관계증명서, 인감도장, 등기권리증, 소득증명서가 필요한데 주택이 있다고 해서 무조건 신청 조건에 해당하지는 않는다. 대출 신청일 기준으로 만 20세 이상 65세이고 주택구입을 앞둔 무주택자 혹은 주택 취득이 5년 이내인 1주택자만 가능하다.

또한 아파트담보대출시 금리비교사이트를 통해 은행별 금리에 대한 정보도 얻을 수 있으니 참고해보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