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 최대규모…전년比 40% ↑
미래차 첨단부품 북미업체 공급
해외 전기車 업체 수주도 한몫

현대모비스가 지난해 해외시장에서 미래차 기술력을 앞세워 사상최대 규모의 핵심부품 수주실적을 거뒀다.

현대모비스는 해외 완성차 업체를 대상으로 지난해 17억달러(약 1조9000억원) 규모의 자동차 핵심부품 수주를 달성했다고 22일 밝혔다.

이는 대단위 조립단위의 모듈 제품을 제외한 첨단 기술이 집약된 핵심부품 2프종을 집계한 수치로, 전년 대비 40% 이상 증가한 사상 최대 규모라고 회사측은 설명했다.

현대모비스의 핵심부품의 해외수주는 2015년 5억달러에서 2016년 10억달러, 2017년 12억달러, 지난해 17억달러 등으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주요 부품별 수주 현황을 보면 지난해 ‘차세대 측방 레이더’를 북미 업체에 공급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 레이더는 자율주행차의 인식 범위를 전방위로 확대해준다. 또한 정보를 표시하고 차량을 제어할 수 있는 디스플레이를 운전대에 장착한 제품과 차량의 특정 부분에 빛 패턴을 표현하는 스마트 램프를 수주해 세계 처음으로 양산화에 나설 예정이다. 스마트 램프는 차량의 특정 면적에 빛 패턴을 표현하는 기술이다. 전기차 충전 상태 등 차량의 상태를 외부에 알릴 뿐 아니라 디자인 측면에서도 유리하다

이밖에 현대모비스는 지난해 핵심부품 해외수주의 60% 수준인 10억달러 규모는 중국과 북미, 유럽 등 해외 전기차 업체로부터 따낸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모비스가 해외 전기차 업체에 핵심부품 수주를 따낸 것은 2016년이 처음으로 당시 1500만달러를 기록했다가 2017년 5억달러, 지난해 10억 달러 등으로 크게 늘었다.

현대모비스 관계자는 “자율주행과 커넥티비티 등 첨단 부품으로 포트폴리오를 다변화하는 데 성공한 만큼 앞으로 해외수주를 더욱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모비스는 올해 해외 핵심부품 수주 목표를 21억 달러로 설정했으며 내년까지 레이더뿐만 아니라 카메라 등 주요 자율주행 센서를 확보할 계획이다.

이형중기자 leehj@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