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사간 첫 직거래 수출
인기리에 매회 1천만 시청

▲ ‘미국판 복면가왕’인 ‘더 마스크드 싱어(The Masked Singer)’가 매회 1000만명 이상의 시청자수를 기록하며, 현지에서도 대히트 중이다.

역시 잘 뽑은 기획 하나는 두고두고 효자 노릇을 한다. 그중 하나인 MBC TV 간판 음악 예능 ‘복면가왕’도 미국에 수출돼 현지에서도 대히트 중이라는 소식이 연일 전해진다.

27일 미국 폭스와 MBC에 따르면 ‘미국판 복면가왕’인 ‘더 마스크드 싱어(The Masked Singer)’는 매회 1000만명 이상의 시청자수를 기록했다.

지난 2일 방송한 1회는 본방송을 936만8000명(이하 18~49세 시청률 3.0%)이 봤고, 사흘 후에는 총 1227만 3000명(3.9%)이, 7일 후에는 1296만 8000명(4.2%)이 봤다.

미국에서는 주로 시청률보다는 시청자 수로 프로그램의 성패를 가늠한다. 보통 1000만명을 넘으면 ‘대박’으로 간주한다. 최근 미국에서 인기 있는 ‘빅뱅이론’ 시즌12의 시청률이 1.0%, 시청자 수가 691만명인 걸 고려하면 ‘더 마스크드 싱어’의 성과를 추측해볼 수 있다.

‘더 마스크드 싱어’는 1회 이후에 2, 3회도 매회 1000만명 이상의 시청자를 확보, 인기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다. 이에 각종 현지 언론에서도 높은 관심과 호감을 보인다.

‘더 마스크드 싱어’는 미국 방송사와 한국 방송사 간 첫 ‘직거래’의 결과물인 점으로도 주목받는다.

MBC 측은 “그만큼 콘텐츠의 가치를 인정받은 케이스”라고 자평했다.

‘복면가왕’은 판권 판매 역시 활발하게 이뤄졌다. 미국, 영국, 프랑스 등 유럽 주요 국가 포함 총 20여개국에 판매됐다.

2015년 4월 첫발을 뗀 ‘복면가왕’은 국내에서 장수 프로그램에 속하면서도 꾸준히 10% 내외의 시청률과 화제성을 확보하고 있다. 복면 속 스타가 누구인지 다 함께 맞춰보는 재미와 더불어 다양하고도 수준 높은 음악 무대를 함께 즐길 수 있는 덕분이다.

롭 웨이드 폭스 예능부문 사장은 연합뉴스에 “차별화되고 대중적이면서도 독창적이며 코미디 요소까지 있는 포맷”이라고 인기 요인을 설명했다. 연합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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