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예방방안 다각도 검토”

2015년 개통이후 극단적인 선택을 하는 사고가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울산대교의 안전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다. 울산시는 자동유고검지시스템 도입, 경광등 설치 등 다각도의 예방책을 검토하고 있지만 한계가 많은 실정이다.

노동당 울산시당은 28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울산시민의 안전과 생명을 지킬 울산대교 안전대책을 즉각 실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시당은 “울산대교 개통 전부터 극단적인 선택을 막기 위한 그물망 설치나 1.2m에 불과한 난간을 더 높이는 등 안전시설 설치를 제안했다”며 “하지만 바람에 취약한 현수교 특성상 추가 설치가 불가능하다는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시당은 “울산시와 울산하버브릿지는 울산대교의 구조적인 문제에 대한 핑계만 대면서 극단적 선택에 따른 사고방지를 위해 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도 하지 않고 있는 것은 아닌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며 “CCTV 추가 설치, 돌발상황 감지 레이더 설치, 투신시도자 신고 안내판 설치, 보행자 출입경보시스템, 그물망 설치 등의 개선방안을 시급히 수립해야 한다”고 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울산대교 사고방지를 위해 레이더를 통해 갑자기 서행하거나 정차하는 차량 등을 자동으로 인식해 경고음을 울리는 방식인 자동유고검지시스템 도입을 검토하고 있다. 또 경광등, 서치라이트, 가드레일·차선 도색 등도 검토하고 있다.

울산시 관계자는 “사고를 막기 위해 전기울타리나 난간, 얇은 강선 또는 난간 자체를 굴렁쇠로 만들어 짚을 수 없게 하는 방안 등도 검토했지만 현수교 구조상 설치의 어려움이 따른다”며 “사고 예방을 위한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왕수기자 wslee@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