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중부도서관 이전 부지를 두고 논란이다. 원도심에 자리하고 있던 중부도서관은 노후해서 재건축이 필요했던 차에 시립미술관에 부지를 내주면서 자연스럽게 이전이 결정됐다. 이전부지는 시립미술관 부지와 맞닿은 옛 기상대 부지로 결정됐다. 그런데 다시 계획이 틀어졌다. 예술전문도서관을 건립해서 미술관의 확장을 꾀하겠다는 울산시의 전략에 따른 것이다. 중부도서관은 새롭게 이전 부지를 물색하다가 지난 27일 혁신도시 내 LH사업단 부지로 확정 발표했다.

그런데 불과 하루만에 주민들이 반발하고 나섰다. 병영1·2동, 반구1·2동, 약사동 주민들로 구성된 ‘울산 중구청 도서관정책 전환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비대위)’는 중구청장을 찾아가 여론조사를 다시 해달라고 요청했다. 사실상 예고된 반발이다. 구립도서관이 열악한 중구지역에 새로운 도서관을 짓는다면 유치경쟁이 벌어질 것은 뻔한 일이기 때문이다. 중구는 여론조사를 실시했고 그 결과 혁신도시 내 LH사업단 부지가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고 발표했다. 하지만 비대위는 여론조사를 하는 지도 몰랐다며 다시 해야 한다는 주장을 펴고 있다.

도서관 입지 선정을 지역주민 여론조사를 통해 결정한다는 것이 어불성설이다. 모든 응답자는 자신이 살고 있는 동네에 도서관이 들어오기를 원한다. 그 때문에 조사대상자들의 지역별 분포도와 도서관 입지 선호도는 일치할 수밖에 없다.

문제의 발단은 중부도서관을 시립미술관에 넘겨주고 이전을 결정한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옛 도서관이 예술전문도서관이든 일반 도서관이든 중구에 있는 공립도서관이 되는 것은 틀림없다. 굳이 예술전문도서관이 필요하다면 기존 계획에서 울산시가 증축을 통해 해결해도 될 일이다. 미술관과 도서관은 더 바랄 게 없을 만큼 좋은 상생이다. 중부도서관의 역할을 하도록 했어야 한다는 말이다. 아직도 늦지 않았다.

그렇다고 혁신도시에 도서관을 짓지 말라는 것은 아니다. 새로운 도시를 만들면서 도서관 부지 하나 확보해놓지 않은 도시계획이 오히려 이상하다. 도서관은 서민들의 가장 친근한 문화시설이다. 공연·전시시설에 비할 바가 아니게 이용자의 폭이 넓다. 어느 지역이든 도서관을 대폭 늘려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 지역사회의 문화적 거점으로 자리잡게 해야 한다. 신도시라면 두말할 필요가 없다. 여론조사를 새로 실시하는 등으로 도서관 입지선정을 다시 한다고 해서 논란이 사라질 일도 아니다. 권역별로 도서관 설립계획을 세워 주민들을 설득하는 것만이 유일한 방법이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