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마을기업 37곳 지원
7대 특·광역시 중 가장 낮아
지자체, 정부 매칭 예산 부족

정부의 마을기업 육성사업에 대한 울산의 마을기업 선정비중이 전국의 2.7%로 광역시 가운데서는 최하위권 수준에 그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역 내에서 정부 지원사업에 대한 수요는 늘고 있지만 울산시의 마을기업 지원예산이 답보상태에 머무르면서 참여기업의 수가 제한되고 있기 때문이다.

29일 울산경제진흥원에 따르면 2018년 3월 기준 행정안전부의 마을기업 육성사업에 선정된 울산의 마을기업 수는 37개로 전국 1514개의 2.7%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7대 특·광역시중에서 제일 적거니와 17개 시·도를 비교해도 세종(24개), 제주(32개)에 이어 뒤에서 3번째에 그친다.

마을기업은 지역주민이 각종 지역자원을 활용한 수익사업을 통해 소득 및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지역공동체 이익을 실현하기 위해 운영되는 마을단위의 기업이다. 정부의 마을기업 육성사업에 선정된 마을기업은 최대 3년간 1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그간 마을기업 육성사업의 경과를 보면 일자리 창출과 매출액 증대 등 괄목할 만한 경제적 성과를 거두면서 지역경제의 기반으로 성장했다.

울산의 경우, 친환경 우드간판을 제작·설치하는 북구 마을기업 (주)아낌없이주는나무가 지난 2012년 육성사업에 선정돼 현재 정직원 13명 포함 연간 7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연매출 13억원의 기업으로 성장했다.

이 외에도 (주)사랑길제전장어, 소호산촌협동조합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마을기업들이 매년 우수기업에 선정되는 등 가시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문제는 울산시의 마을기업 지원예산이 수년째 4억여원으로 고정돼 정부 지원사업에 신청할 수 있는 마을기업의 수가 제한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원사업은 지자체 예산과 매칭돼 국비 50%, 시 25%, 구·군 25%로 진행된다.

즉, 지자체 예산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은 상황에서 정부 지원사업 신청 자체가 어렵다.

울산시 관계자는 “지역특별교부세로 진행되는 마을기업 육성사업의 경우 초기에 다른 사업에 비해 우선순위가 밀리면서 쉽사리 예산을 늘리지 못했다”며 “올해의 경우 6000만원을 증액시켰으며, 내년부터는 행안부의 예산집행 방침이 바뀌면서 시에서도 보다 탄력적으로 사업비를 운영해 관련 예산을 늘리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우사기자 woosa@ksilbo.co.kr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