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심 선고후 곧장 입장 밝혀
“재판부 결정 납득할 수 없어”
담당 판사-양승태 관계 거론
“우려하던 일 현실화 됐다”

‘드루킹’ 일당과 댓글 조작을 공모한 혐의로 1심에서 법정 구속된 김경수 경남지사는 “진실을 외면한 재판부 결정을 도저히 납득할 수 없다”며 “다시금 진실을 향한 긴 싸움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의 변호인 오영중 변호사는 30일 1심 선고 후 법정 구속된 김 지사를 대신해 김 지사가 친필로 쓴 입장문을 대독했다. 김 지사는 입장문에서 “재판 과정에서 밝혀진 진실을 외면한 채 특검의 일방적 주장만 받아들였다”며 “특검의 물증없는 주장과 드루킹 일당의 거짓 자백에 의존한 유죄 판결은 이해도, 납득도 하기 어렵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1심 재판장인 성창호 부장판사와 양승태 전 대법원장과의 ‘특수관계’를 거론하며 “우려한 일이 현실화됐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김 지사는 “재판장이 양승태 대법원장과 특수관계인 것이 이번 재판에 영향이 있지 않을까 주변에서 우려했다”며 “그럼에도 재판 과정에서 드러난 진실이 있는데 설마 그럴까 했는데 우려가 재판결과 현실로 드러났다”고 적었다. 또 “다시금 진실 향한 긴 싸움을 시작할 것이다. 실체적 진실 밝히기 위한 과정을 이어갈 것이며 진실의 힘을 믿는다”고 했다.

한편 쟁점 현안을 둘러싼 여야 대치로 가뜩이나 경색된 정국이 30일 김경수 경남지사의 법정구속이란 초대형 돌발 변수로 격랑 속에 빠져들고 있다.

자유한국당을 중심으로 한 야당은 ‘드루킹’ 일당과 공모해 댓글 조작을 벌인 혐의로 기소된 김 지사에게 1심에서 실형이 선고되자 헌정질서 파괴 행위라며 맹공을 퍼부었다. 반면 충격에 휩싸인 더불어민주당은 ‘짜맞추기 판결’이라고 비판하는 동시에 향후 재판에서 무죄를 확신하며 야당의 공세에 맞섰다.

특히 야당이 지난 2017년 대선 여론조작 개입 주장을 부각하며 ‘윗선’인 청와대를 겨냥하는 모양새라 지난 대선의 정당성 문제를 놓고 여야간 정면충돌도 예상된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