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도지사 법정구속
남부내륙철도·경제살리기등
핵심 정책 추진에 차질 우려

‘드루킹 댓글조작’ 사건과 관련해 30일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1심에서 징역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되자 경남도 전체가 충격에 빠진 가운데 경남도가 곧바로 권한대행체제에 돌입했다.

박성호 경남도 행정부지사는 이날 긴급 브리핑을 열고 “매우 유감스러운 소식이 전해졌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김 지사가 선고 직후 변호인을 통해 권한대행체제로 흔들림없이 도정을 추진해달라고 당부했다”며 “지방자치법 제111조 지방자치단체장 권한대행 규정에 따라 행정부지사가 권한대행을 맡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이러한 사항을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과 김지수 경남도의회 의장에게 보고했다”며 “현재 안정적인 도정을 위해 간부회의를 소집했다”고 전했다.

박 권한대행은 “민선 7기 경남도정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도록 전 공직자와 함께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박 권한대행은 브리핑 직후 간부회의를 열고 흔들림없는 도정 추진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인식 아래 남부내륙철도(일명 서부경남KTX) 등 핵심 도정과제를 강력하게 추진할 것을 당부했다.

또 권한대행체제 기간에 행정 공백이 없도록 모든 공직자가 노력하고 도정 업무의 차질 없는 추진을 위해 간부회의를 주 1회에서 2회로 확대하고 현안을 지속해서 점검하기로 했다.

한편 수장 공백 사태를 접한 경남도청 공무원들은 놀라면서도 당황한 분위기가 역력했다.

오후 3시가 조금 지나 김 지사 법정구속 소식이 알려진 이후 경남도청은 침통한 분위기로 바뀌었다.

신동근 경남도청 공무원노조 위원장은 “김 지사가 취임한 지 불과 7개월여인데 실형 2년에 법정구속까지 되니 공무원들이 다들 놀라고 난감해하는 분위기다”며 “김 지사가 추진하던 사업에 상당한 차질이 생길 것 같다”고 전했다.

당황스러운 분위기는 경남도의회도 마찬가지였다.

류경완 경남도의회 민주당 원내대표는 “설마 법정구속까지 될지 전혀 예상 못 했다”며 “경제살리기 등 핵심 도정에 차질이 생길까 걱정스럽다”고 말했다.

여야 정치권은 상반된 입장을 냈다.

민주당 경남도당은 ‘진실은 가려지고 거짓이 인정됐다’는 제목의 논평을 내며 반발하고 있는 반면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경남도당은 자진사퇴를 촉구했다.

한철수 경남상공회의소협의회 회장(창원상의 회장)은 “올해를 경제부흥 원년으로 삼겠다고 밝힌 김 지사에게 지역 기업들이 많은 기대를 걸었는데 안타깝다”며 “산재한 경제현안들이 흔들림 없이 추진되도록 지역 구성원 모두가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연합뉴스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