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북미관계 개선 기원"…한국 "섣부른 종전선언 합의 안 돼"

▲ 숙소 나서는 비건 대표(서울=연합뉴스) 김도훈 기자 = 북미 정상회담 실무협상을 위해 방한한 스티브 비건 미 국무부 대북특별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시내의 한 호텔을 나서고 있다.2019.2.4 superdoo82@yna.co.kr

(서울=연합뉴스) 차지연 이슬기 기자 = 2차 북미 정상회담 준비를 위한 북미 실무협상이 5일 판문점에서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여야는 4일 실무협상이 성과를 거둬 한반도 비핵화로 이어져야 한다며 큰 기대감을 나타냈다.

더불어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2차 북미 정상회담은 더욱 실질적이고 가시적인 성과를 내야 한다"며 "최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발언과 북한 측 반응을 고려할 때 긍정적 전망이 높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번 실무회담에서 정상회담의 시기·장소·의제 등이 조율되는 점을 감안하면 실무회담 결과가 정상회담 성공 여부를 좌우할 수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순조로운 실무회담으로 2차 정상회담이 차질 없이 개최돼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체제 정착 및 북미관계 개선이 실현되길 기원한다"고 강조했다.

자유한국당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정부는 성공적인 미북 정상회담을 통한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모든 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며 "2차 미북 정상회담에서는 북한이 보유한 20∼60개의 핵탄두 폐기를 관철해야 한다"고 밝혔다.

윤 수석대변인은 "허울뿐이었던 1차 미북 정상회담의 실패를 반복해선 안 된다"며 "이번 실무협상에서는 북한의 핵 폐기 시한을 설정하고, 북핵 관련 모든 정보를 일시에 이전받아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초기 절차를 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종전선언에 섣불리 합의해 평화조약과 주한미군 철수 요구로 연결돼선 안 된다"며 "종전선언은 핵 폐기 완료 단계에서 제재완화와 함께 협상을 개시해야 한다"고 했다.

바른미래당 김삼화 수석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2차 북미 정상회담이 열리게 된 것은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 걸음 더 진전한 것"이라며 "북한의 실질적인 비핵화가 이뤄질 수 있는 전기가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주평화당 김정현 대변인은 논평에서 "트럼프 대통령 말처럼 북측은 경제 대국으로 가는 기회를 잡기 위한 통 큰 조치를 해야 하고, 미측은 제재완화 조치를 보여줘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자 역할도 중요하다"고 언급했다.

정의당 정호진 대변인은 구두 논평에서 "이달 말 북미 정상회담, 이후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답방까지 순풍에 돛 단 듯 잘 이어지길 바란다"고 밝혔다.

charge@yna.co.kr, wise@yna.co.kr

[경상일보 = 연합뉴스 ]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