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유력인사 영입에 총력
2~3곳 지역위장 교체 전망
한국, 전당대회 결과 주목
전직 단체장·의원들 꿈틀
울주군 최대 격전지 부상

1년여 앞으로 다가온 내년 4월 제21대 국회의원총선거(총선)과 관련, 본보가 설명절을 전후해 울산지역 출마예정자들의 움직임을 분석한 결과 6개지역구에서 여야를 합쳐 50~60명(지역구당 8~10명)이 출전을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가운데 지난해 6·13지방선거에서 추락한 자유한국당 소속 시장·기초단체장·지방의원 일부가 총선 출마쪽으로 고개를 돌리고 있고, 최근 울주군 당협위원장 공모에서 탈락한 여야 후보군 일부도 울산 관내 타지역구 출마를 검토하고 있어 총선구도가 어떻게 요동칠지 주목된다.

설명절 전후 지역정가에 따르면 먼저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재인 정권 4년차인 내년 4·15 총선에서 ‘과반이상 승리’를 목표로 정하고 현재 1석(북구 이상헌) 뿐인 울산지역 필승을 위해 유력인사들을 영입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해찬 당 지도부는 내년 총선을 정권 재창출의 바로미터로 보고 영남권 가운데 울산을 기점으로 보수진영을 포함해 문호를 대폭 개방하는 등 본선경쟁력에 주력하고 있다.

이와 관련 이상헌 울산시당 위원장은 최근 중앙당 지도부로부터 내년 총선 인재영입 지침을 시달받고 설명절을 전후해 외부인사 영입에 나선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시당은 관내 조직위원장 자체검증 결과, 상대적 열세로 분석되는 2~3개 지역위원장에 대해 한국당에 비해 강력한 인물을 전진 배치하기로 하고 물밑 접촉에 나선 상황이다.

민주당의 우선 영입대상으로는 검사 출신인 김영문 현 관세청장과 울산시 행정부시장을 지낸 허언욱 행정안전부 안전정책실장을 비롯한 3~4명인 것으로 전해졌다.

자유한국당은 현역의원 3명을 포함해 3개 원외지역위원장 가운데 경쟁력이 상대적으로 열세라고 판단되는 지역구에 새로운 인물을 배치할 수밖에 없는 상황인 가운데 2·27 전당대회 결과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전대에서 새로운 대표체제가 출범하면 곧바로 총선국면으로 전환, 제2단계 물갈이가 단행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울산지역 현역 및 원외위원장들도 비상한 관심을 나타내고 있다.

이런 가운데 내년 총선과 관련, 한국당 지역인사들의 움직임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우선 지난해 지방선거에서 낙선한 전직 시장 및 기초단체장, 시·구·군의원 가운데 상당수가 총선쪽으로 방향을 틀고 있다.

김기현 전 시장은 당권도전에 나선 홍준표 전 대표 지원모드로 전환, 내년 총선을 염두에 둘 것으로 알려졌다. 울주군 당협위원장 공모에서 탈락한 김두겸 전 울주군당협위원장(전 남구청장)과 정연국 전 청와대 대변인 역시 울주군이 아닌 관내 타지역구 출마를 적극 검토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울산 관내 6개 지역구 가운데 가장 경쟁이 치열한 울주군은 여야를 합쳐 10명 안팎의 후보군이 출마를 저울질하고 있는데다 여야 총선구도 역시 복잡하게 전개되고 있어 가장 치열한 격전지로 부각되고 있다.

무소속 4선 강길부 의원이 5선고지를 겨냥하고 있는 상황에서 한국당이 서범수 전 울산경찰청장을 당협위원장으로 배치하자 여당인 민주당은 4명의 조직위원장 공모신청자를 전격 배제하고 이선호 울주군수를 직무대행체제로 당협위원장 선임을 원점에서 재검토하고 있다. 이에 따라 울주군지역구는 이들 유력후보군 외에도 조직위원장 공모에서 제외된 민주당 소속 4명과 자유한국당 당협위원장 공모에서 탈락한 4~5명의 인사들의 정치적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김두수·이왕수기자

 

저작권자 © 경상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